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 "5.18 진실규명, 책임자 처벌 절실" 한목소리

기사등록 : 2018-05-18 15: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야 지도부 광주 총출동 5.18 추모
조배숙 "5·18 성폭력 진상조사, 독립기구 구성해야"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임을 위한 행진곡' 함께 불러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여야 5당 지도부가 18일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총집결해 5·18을 추모하고 진상규명 필요성에 공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기념식 참석 직후 “제대로 광주의 진실을 밝혀내서 광주민주화운동이 민주주의의 좌표가 되고 민주주의가 후퇴할 때마다 든든하게 지켜주는 광주정신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기념식을 마친 뒤 “올해 9월부터 5·18 진상규명특별위원회가 구성된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자리가 되길 다짐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진 =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 페이스북>

특히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당시 벌어진 여성에 대한 성폭력에 대한 진상 규명시 별도 독립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조 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특별법이 평화당 의원이 주도적으로 발의해서 통과된 뒤라 감회가 남다르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광주 학살의 진상이 더욱 확실히 명확하게 밝혀져야 하는 정황이 나오고 있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가기 위해선 역사의 실체가 규명되야 하며, 상처입은 많은 분들 보상 치유 이뤄져야 한다는 마음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사이에 선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함께 손을 맞잡고 5월 광주의 대표 추모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도 5.18 진상규명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그는 "5·18 특별법에 의해 5·18의 진실이 완전히, 실체적으로 규명되길 바란다"고 했다.

<사진 =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페이스북>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광주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영원히 꺼지지 않는 민주주의의 횃불"이라며 "민주주의 열망으로 타오르던 광주의 항쟁이 있었기에, 독재정권의 종식과 수평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했고 광주정신은 촛불혁명을 통한 민주정권의 탄생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계엄군의 집단발포와 헬기사격,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죄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는데도 당사자인 전두환 씨는 여전히 ‘나는 5.18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의의와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한 추상같은 단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도 논평을 내고 5.18 광주민주화운동 의미를 되새겼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우리들의 5월은 핏빛이고 어둡고 슬프고 가슴이 아린다”며 “5월 민주영령들의 너무나 큰 희생, 너무나 깊은 아픔, 너무나 가슴 아린 사연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그 고귀한 희생과 깊은 아픔은 우리 가슴속에 자유와 민주의 꽃으로 피어나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며 “5월 민주화 운동의 뜨거운 정신은 푸른 역사의 강물에 띄우고, 대한민국의 화합과 상생과 발전이라는 더 푸른 5월 정신으로 승화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월 국회에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 특별법이 통과됐다. 하루라도 빨리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는 것이 국가권력으로부터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과 아픔을 안고 살아온 유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 역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9월이면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출범하게 된다. 이번이 진상규명을 위한 마지막 기회”라며 “5.18 진상규명을 위한 정치권의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광주 북구 5·18국립묘지에서 열린 기념식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홍영표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장병완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김동철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한국당에선 김성태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불참했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