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시장과 소통 나선 윤석헌 "초대형IB 육성 찬성"

기사등록 : 2018-05-18 16: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채용비리 의혹 정리하고 본연 역할 돌아가야"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후 첫 외부행사에서 시장과 소통에 나섰다. 초대형 투자은행(IB) 육성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은행의 금리체계에 대해서도 우선은 시장 가격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1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중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감원>

윤 원장은 초대형 IB 육성에 대한 입장을 묻자 "IB 육성이라는 방향은 옳지만 방법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지금은 간접 금융 방식으로 경도됐는데 가급적이면 직접 방식으로 활성화시키는 쪽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에 대해선 "잘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결론을 말할 수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초대형 IB로 지정된 후 단기금융업 인가를 신청한 상태다. 

은행의 금리체계에 대해서도 필요하면 개입하겠지만 일단은 시장 가격의 문제라고 한발 물러섰다.

윤 원장은 "가격의 문제이고 당국이 개입할 수 있는 것에는 제한이 있다고 본다"며 "다만 금리 체계가 적절한지, 합리적인지는 계속해서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전체회의에서도 "감독기구가 민간 영역에 일일이 간여하는 낡은 감독관행에서 벗어나, 금융사가 경영건전성을 확보하면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시장과 소통을 강조했다. 

취임 직후 논란이 됐던 금융감독체계 개편에 대해서는 현 체계에서 금융위와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현) 법령과 체계 안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다. 그런 관점에서 금융감독을 잘 해서 금융위를 도와드리는 것이 주어진 역할"이라고 말했다. 학계에서 금융 정책과 감독 분야의 분리를 주장해 왔던 것과 달리 금감원장으로선 금융위와 협업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신한금융 등 은행권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해당 이슈에서 벗어나 금융감독 본연의 역할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 문제가 계속 이어지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불만이다"라며 "그냥 넘어가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빨리 정리하고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로 돌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