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단둥 이어 훈춘도 부동산 열풍,미 국채 수익률 상승 수혜자는 중국, 마윈 '어머니 날' 맞아 모교 방문

기사등록 : 2018-05-18 17: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현기자]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5월 14일~5월 18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훈춘은 러시아,북한,중국 3개국 국경이 교차하는 요충지이다<사진=바이두>

◆둥베이 지역 부동산 열풍, 단둥 이어 훈춘(琿春)도 불붙어

한반도 평화무드 조성으로 북중접경도시 단둥(丹東)의 부동산 가격이 고공행진을 보이는 가운데 또다른 둥베이(東北) 지역 도시 훈춘(琿春)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훈춘(琿春)은 단둥과 마찬가지로 북중접경도시로서 북중무역의 거점지이자 북한이 야심차게 추진한 나선 경제특구와도 접해 있다. 더불어 훈춘은 러시아와도 국경을 맞닿고 있어서 3개국 국경이 교차되는 전략적 요충지로 꼽힌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 훈춘시의 부동산 등기건수는 전년동기대비 78.7% 증가한 3249건을 기록했다. 그 중 주택 매매등기는 941건으로 전년비 101.5% 늘어났다. 특히 중국 노동절 연휴 3일간 훈춘시 부동산 등기센터에서 처리된 부동산 등기건수는 684건으로 유례없는 급증세를 보였다.

단둥발 부동산 열풍에 훈춘시의 부동산 시세도 껑충 뛰어오르는 모양새다. 4월말 훈춘시 상품방 평균 가격은 전년비 37.5% 오른 평방미터당 5500위안으로 집계됐다. 그 중 고급 주택의 경우 평방미터당 시세가 6500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춘시 현지 관계자는 “최근 베이징,저장,랴오닝,산둥 출신이 주축이 된 외지인들의 부동산 구매 비중은 31.53%에 달한다”며 “한국,러시아, 일본 구매자들을 포함한 외국인들의 매입 비중도 5%에 달한다”고 밝혔다.

한편 단둥시 정부는 최근 부동산 투기과열을 막기위해 규제방안을 내놓았다. 외지인들이 부동산을 구매할 경우 2년안에 되파는 것을 금지하는 동시에 주택 구매 시 대출 비율을 50%를 넘지 못하게 했다.

3개 국어가 쓰여진 훈춘역<사진=바이두>

◆미 국채 수익률(금리) 상승의 수혜자는 중국

미국 국채 금리(10년물 기준)가 ‘연 3% 시대’로 접어든 가운데 미 채권 최대 보유국가인 중국이 수혜자가 될 전망이다.

지난 4월 24일 미국 국채 금리(10년물)는 3%대를 돌파한 이후 5월 17일(미국현지시각) 장중 한때 3.122%까지 치솟으면서 2011년 1월(3.470%)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중국 매체 허쉰왕(和訊網)에 따르면, 올해 3월말 기준 중국은  1조 1900억 달러 규모의 미 국채를 보유해 미국의 최대 채권국가 지위를 유지했다. 또 지난 3월 중국의 미 국채 물량 증가분은 110억달러로 6개월래 최대 증가 폭을 기록했다.

앞서 올해 초 양국 무역분쟁으로 인해 중국이 미 국채를 매도해 미국 경제를 압박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로 중국은 지난 1월 167억 달러규모의 미 국채 물량을 줄이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이 올해 2~3월 2달 연속 미 국채 매입량을 늘리면서 이러한 예측은 빗나가게 됐다.

각 기관들은 미국이 경기확장 국면에서 재정지출을 늘리고 있어 미 국채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JP 모건은 올해 연말까지 미 국채 금리(10년 물)가 3.15% 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했다.또 골드만 삭스는 오는 2019년이면 미 국채 금리가 3.6%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초저금리 시대’가 개막 되면서 미 채권금리는 오랜 기간 3%선 아래에서 움직여왔다.

미국 국채 금리 추이<사진=인베스팅 닷컴>

◆마윈 ‘어머니 날’ 맞아 모교 항저우사범대 방문 

인터넷 공룡 알리바바 그룹을 이끄는 마윈 회장이 지난 13일 어머니 날(母親節)을 맞아 모교인 항저우사범대학(杭州師範大學)을 방문했다.

마윈은 13일 항저우사범대학의 개교 110주년을 축하하는 동시에 항저우 사범대학 마윈향촌교육 연구원(杭州師範大學) 개소식에 참가하기 위해 모교를 찾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마윈은 동문들과의 간담회에서 “나는 대학입시를 3번이나 치른 실패자였다”라고 말하며 본인의 과거를 회상했다. 그는 또 “모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법을 배웠다”며 “사범대 4년 교사생활 6년간의 경험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라며 모교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마윈의 대학교 재학 시절 모습 <사진=바이두>

마윈은 모교인 항저우사범대학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해 10월 마윈은 항저우 사범대와 ‘알리바바경영대학(阿里巴巴商学院’)을 공동 설립하기로 하고 모교에 5000만위안을 기부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5년에도 마윈은 개교 107주년을 맞아 ‘항저우사범대학 마윈교육기금’ 조성을 위해 1억위안을 기증하기도 했다.

각종 지원과 기부금 외에도 마윈은 여러 공식 행사에서도 모교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지난 2013년 6월 홍콩청년포럼에 참석한 마윈은 그 자리에서 “나는 항저우사범대 졸업생이다 나는 항저우사범대를 전세계에서 가장 좋은 학교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2014년 칭화대학교의 한 행사장에서도 그는 “ 칭화대는 중국에서 가장 훌륭한 대학이지만 내 맘 속 가장 좋은 학교는 항저우사범대다”라며 모교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마윈이 어머니날을 맞아 모교를 방문해 은사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사진=바이두>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