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꺼지지 않는 네온사인, 부수고 짓기를 반복하는 공사현장, 바쁘고 불안한 심리가 가득한 얼굴은 도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풍경이자 일상이다. 구지윤 작가는 삭막함이 감도는 도시를 추상적으로 표현한다. 도시의 소리와 빛, 에너지를 색으로 표현한 구 작가의 세계가 ‘보라색 소음(Purple Noise)’에서 펼쳐진다.
‘보라색 소음’ 전이 개막한 18일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에서 작가 구지윤과 마주했다. 이번 개인전은 공사장 풍경과 얼굴을 혼합한 추상회화 ‘얼굴-풍경(Face-Scape)’ 시리즈의 신작을 모아놓은 것으로 도시 생활 속 현대인들의 심리와 감정을 담은 회화 16점이 전시된다.
[서울=뉴스핌] 구지윤 작가 89hklee@newspim.com |
구 작가는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짓는 도시의 공사현장, 그리고 빠르게 바뀌는 도시 사람들의 얼굴에 주목했다.
전시의 제목이자 작품의 제목인 ‘보라색 소음’은 추상적인 언어이며, 도시의 커다란 무게와 부피감을 표현한다. 작품의 탄생배경은 구 작가가 홍콩으로 여행을 가 밤거리를 걸으면서 끊이지 않는 공사장의 굉음을 들은 사건이다. 홍콩에서 구 작가는 공사장에서 들린 굉음이 ‘보라색 덩어리’로 느꼈다.
‘보라색 소음’에는 환한 네온사인이 감도는 홍콩의 밤, 아래로 떨어진 묵직한 ‘보라색 덩어리’가 보인다. 구 작가는 실제로 ‘보라색 소음’이라는 용어가 실제로 있으며 “숙면에 도움을 주는 소리를 지칭하는 용어”라고 설명했다.
그러니까 구 작가는 용어 ‘보라색 소음’의 뜻과는 정반대의 경험을 했다. 그는 소음에 쉽게 노출된 도시인들은 조용한 적막이 오히려 불안한 요소가 된다고 주목하며 시끄러움이 일상이 된 현대사회의 단면을 작품에서 드러낸다.
보라색에 대한 느낌이 어떤 것이냐고 질문하자 “특별한 느낌이라고 표현할 수가 없다. 색에는 다양한 의미와 표현을 담을 수 있다. 그래서 보라색이 ‘이러한 느낌’이라고 말할 수 없다. 소리를 시각화한 것으로 이해하길 바란다”고 답했다.
구지윤 작가 개인전 포스터 [사진=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 |
구 작가는 작업 노트에서 발췌한 두 문장에서 영감을 받아 ‘오렌지 아스팔트’를 제작했다. 허물어지는 공사현장과 빠른 속도로 새로운 건물이 지어지는 도시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작가는 ‘추상화’의 힘이 바로 보이지 않는 에너지를 담고 있는 것이며, 도시의 추상화는 영적이거나 우아하지 않고 뜨겁고 잔인하고 지저분하다고 생각했다. 이 같은 내용이 그의 작업 노트에 적혀있다. 구 작가는 “다른 작가들이 그렇듯, 생각나는 게 있으면 작업 노트 적고 작업할 때 참고한다”고 귀띔했다.
작품 ‘블루 라이트’는 스마트폰과 24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의 모습을 표현한다. TV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푸르스름함 빛이 보인다. 전자기기 화면에 반사된 사람들의 무표정한 얼굴, 그 안에서 뿜어나오는 일상의 니루함과 우울함, 불안감이 추상적으로 나타난다.
앞으로 어떤 작품을 하고 싶으냐는 물음에는 “전통 유화 작업을 하고 싶다. 세상이 굉장히 빠르게 변한다.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구식이 된다. 그래서 더 ‘전통’ 유화를 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했다.
구지윤 작가의 개인전 ‘보라색 소음’은 5월18일을 시작으로 8월19일까지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에서 관람할 수 있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