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中 언론 "G2(中·美) 무역전쟁 휴전으로 '윈윈' 거둬"

기사등록 : 2018-05-20 11: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무역적자 줄이려면 중국에 더 시장 개방해야"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중국 관영 매체들이 미중 무역전쟁 중지는 양국에 '윈윈'이라며 환영을 표시했다.

20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의 영문판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를 급격히 줄이기 위해 미중 양국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2017년 4월 6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무역적자를 줄이려면 중국 구매자들에게 자국 시장을 더 개방해야 한다고 중국은 생각한다"며 "미국 제품은 중국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하며, 이것이 미중 무역갈등의 핵심 포인트"라고 전했다.

이어 "이런 관점에서 미중 공동 성명은 윈윈 원칙을 따랐다"며 "미국은 대중 무역적자를 줄일 기회를 얻을 것이고, 중국은 자국 발전과 인민들의 삶을 위해 미국 제품을 계속 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거시경제 관점에서 무역균형은 세계화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라며 "공정무역 원칙을 고취시키는 것은 저항할 수 없는 흐름이며, 공정성 없이는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계 최대 무역흑자국 중 하나로서 중국은 이번 미국과의 분쟁을 통해 국제무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며 "중국 국민에게도 자국의 힘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덧붙였다.

중국, 미국 국기 앞에서 손을 내밀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중 양국은 지난 17~18일 진행된 2차 무역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가 이끄는 양국의 협상 대표단은 19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중국에 대한 미국의 상품 무역적자를 상당 폭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에 의견일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인들의 소비 요구 성장을 충족시키고 양질의 경제 개발을 위해 중국은 미국산 재화와 서비스의 구매를 증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