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귀포 크루즈항 6월 개항…검역 수준 높였지만 유커는 '무소식'

기사등록 : 2018-05-21 13: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달 30대 크루즈 입항하던 제주…사드 보복이후 중국 관광객 발길 끊기며 월 2대 찾아

[제주=뉴스핌] 이고은 기자 = 서귀포 크루즈 터미널이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해 개항을 1년 미룬 끝에 오는 6월 개항한다.

한꺼번에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입국하는 상황에 대비해 첨단 검역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나,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어져 검역시스템이 실제 작동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질병관리본부와 국립제주검역소 등에 따르면 서귀포 크루즈 터미널은 5월 준공을 마치고 6월 개항을 목표로 막바지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그러나 중국 당국이 관광업계에 내린 크루즈 입항 금지 조치를 아직 풀지 않아 개항 이후에도 운영되지 않는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운영 중인 제주 국제 크루즈 터미널 역시 중국인들의 발길이 뚝 끊어지며 국제선은 거의 운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국립제주검역소 관계자에 따르면 제주 국제크루즈 터미널의 국제선을 찾는 여객선은 월 2대 남짓에 불과하다. 사드보복이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 2016년에는 중국인 관광객으로 인해 월 30대의 크루즈선이 입항했다.

크루즈 하선 모습 <사진=질병관리본부>

크루즈를 통한 중국인 관광객 입국은 지난 2016년 195만명으로 전년대비 88% 늘어나는 등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정부는 몰려드는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 크루즈항에 이어 서귀포 크루즈항을 준공하고 손님맞이에 나섰다.

그러나 2017년 초 중국이 사드배치에 대한 경제보복에 나서면서 연 200만명에 달하던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의 발길이 뚝 끊겼다. 53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서귀포 크루즈항은 무용지물 신세가 됐다.

국립제주검역소 관계자는 "크루즈 선적 예약은 1~2년 전부터 해놓기 때문에 지금도 중국 크루즈선의 선적 예약은 되어있는 상태지만, 이것들이 한달 전에 취소 통보가 된다"면서 "사드 보복 이후로 줄곧 이런 식으로 매달 크루즈 선적이 취소되고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통로 양측에 10대의 열감지카메라로 유증상자를 판별하는 '중앙집중식 열감지 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말 대구공항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내년 서귀포 크루즈항에 도입할 예정이다.

제주 국제크루즈 터미널 발열감시카메라 <사진=질병관리본부>

크루즈 관광객은 체류시간이 8~10시간에 불과할 만큼 짧고 한번에 많으면 8000명까지 동시에 하선해 공항이나 일반 항만보다 검역관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질병관리본부는 선의의 건강확인서 등 서류를 검토하는 것과 함께 검역대 4대에 검역관 1인을 배치해 체온 37.5℃ 이상의 승객을 색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앙집중식 열감지 시스템'을 도입해 검역관리 시스템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그러나 검역관리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더 지나야 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중국 당국이 사드 배치로 인한 경제보복을 본격적으로 해제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검역소 관계자는 "중국 크루즈 입항이 급격하게 늘어나던 2016년에는 이런 상황이 올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항공기를 통한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해보다 소폭 늘어나 공항 검역소 등은 업무가 생겼으나, 크루즈 터미널은 여전히 발길이 끊긴 상태라 평소에는 문을 닫아놓고 있다"고 말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