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김경수-드루킹' 가교 역할...송인배 靑 비서관 누구길래

기사등록 : 2018-05-21 16: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 출생, 양산 국회의원 선거 수차례 도전
1998년 노무현 의원 비서관으로 정계 입문
선거 5번 낙선..지난해 문재인캠프서 맹활약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정국의 핵심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의혹이 제기되면서 청와대가 바싹 긴장하는 모습이다.

21일 청와대에 따르면 송 비서관이 지난해 대선 당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드루킹으로 불리는 김동원씨와의 만남을 주선했다.

다만 선거운동에 있어서 통상적인 활동이었을 뿐 문제될 것은 없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가운데)이 지난 4월 20일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에 맞춰 북측과 시험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선 시기에 도움이 된다면 당시 어느 쪽 캠프 누구든지 만나는 게 통상적 활동인데, 그 활동의 하나로 송 비서관이, 당시에는 특별한 직함이 없는 상황에서 그런 활동을 한 것"이라며 "(민정수석실은) 김 의원을 만나게 해준 것도 그런 활동의 하나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일파만파 커질 조짐이다. 김 의원은 현재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즉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는 처지다. 청와대 보좌진인 송 비서관까지 수사가 확대된다면 정국은 겉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다.

더욱이 이날 국회는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을 통과시켰다. 현재로선 향후 수사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짐작하기 어렵다.

'김경수-드루킹' 가교 역할, 송인배 누구?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yooksa@newspim.com

그렇다면 정국을 들썩이게 만들고 있는 송 비서관은 대체 누구인가.

그는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 태생이지만 학교는 부산에서 다녔다. 부산내성중학교와 사직고등학교, 부산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다. 1991년에는 부산대학교 총학생회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의원이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실 사회조정2비서관과 혁신추진팀 행정관, 시민시화수석실 행정관 등을 역임하며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이어갔다.1998년 당시 노무현 새정치국민회의 의원의 비서관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2000년에 노무현 해양수산부 장관의 사무관, 2002년 새천년민주당 양산시 지구당 위원장을 지냈다.

다만 국회와는 인연이 없었다. 5번의 국회의원 선거(경남 양산)에 출마, 모두 낙선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남 양산시에 출마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선거구( 2016년에는 양산시가 분구되면서 양산 갑에 출마했다)에서 2016년 제20대까지 4번 연속 떨어졌다. 그 사이 2009년 재보궐선거에서도 양산시에 출마했으나 이 마저 고배를 마셔야 했다.

◆ 문 대통령 일정·보고·회의자료 모두 챙기는 최측근...드루킹 연루 시 靑 혼란 ‘일파만파’

이후 지난해 제19대 대선 당시 문재인캠프에 몸을 담았다. 과거 노 대통령 재임 시절 비서실장과 비서관의 인연이 계속 이어져온 것이다.

송 비서관은 당시 문 후보의 일정을 총괄하는 역할을 했다. 이른바 '문꼬리'를 잡고 일정 전체를 조율한 최측근으로 부상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청와대에 곧바로 입성했다.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비서관으로 순탄하게 임명됐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서, 그의 모든 일정과 청와대 보고·회의 자료를 책임지는 포지션이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