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선취업-후학습으로 청년일자리 해결" 교육부-산업계 협력

기사등록 : 2018-05-23 13: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상곤 부총리 '선취업 후학습' 위한 산업계 협력 촉구

[서울=뉴스핌] 황유미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청년일자리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의 노력을 당부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뉴스핌DB>

김 부총리는 23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기업 관계자 간담회'에 참석해 이 같이 강조했다.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는 고교 졸업 후 산업현장에 취업한 청년들의 대학 진학 등을 돕는 정책이다. 

이번 간담회는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교육부와 산업계가 함께 논의하는 첫 자리다. 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신영선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과 대우루컴즈, 우원엠앤이 등 5개사 기업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청년일자리 구조적 문제 해소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결코 외면할 수 없는 '국가과제'이자 '생존전략'"이라며 "진학보다 취업을 먼저 선택한 고교 졸업자가 취업 이후에 언제든 대학에 진학하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대졸 이상 인력은 넘치는 데 비해 고졸 인력은 수요를 쫓아가지 못하는 점이 청년일자리 문제의 구조적 원인 가운데 하나라고 보고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교육부는 선취업 활성화를 위해 대졸자와 고졸자의 임금과 처우 격차해소에도 산업계의 노력을 강조했다. 특히 재직자의 학습은 기업의 생산성 제고로도 이어지므로 기업이 이를 '사람에 대한 투자'로 인식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업 관계자들은 재직자의 학습 지원을 통해 기업과 소속직원이 함께 발전한 사례와 고졸 일자리 환경 개선을 위한 기업의 노력을 소개했다. 정부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정부는 다음달 말까지 관계부처합동으로 세부적인 선취업 후학습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3월 15일 '청년일자리 대책'을 발표하면서 선취업-후학습 활성화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지난 21일 확정된 추경예산(교육분야)에서도 고3 학생들이 졸업 전 중소기업에 취업할 때 약 300만원의 취업연계 장려금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