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5시간 대장정’ MB 첫 재판 “나도 모르는 새로운 사실 오늘 많이 알았다”

기사등록 : 2018-05-23 19: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2일 만에 모습 드러낸 MB “참담한 심정…현명한 판단 내려달라”
세 딸을 비롯한 가족과 이재오 전 의원 등 재판 참석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첫 공식 재판 절차가 5시간여 만에 마무리됐다.

[사진공동취재단] 110억 원대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다스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해 피고인석에 앉아 있다. 2018.05.23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23일 오후 2시부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첫 재판을 열고 장장 5시간 동안 재판을 이어갔다.

이날 재판 절차는 검찰의 공소요지 및 입증계획 설명과 피고인 측의 의견, 서증조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종전 두 차례의 준비기일에서처럼 국가정보원장의 특수활동비 10만 달러를 수수한 사실 외에는 모든 공소 사실을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서울중앙지법 417호 형사대법정에 출석해 초록색 노트에 직접 준비해 온 의견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공소사실을 보면 검찰 자신도 무리한 기소라는 사실을 인정할 것”이라고 운을 뗀 뒤 “오늘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변호인들은 (측근) 진술의 신빙성이 의심되는 부분이 많으니 증인들을 재판에 출석시켜 진의를 다투자고 했지만 나름대로 피치 못할 사연이 있을 것”이라고 측근들의 진술을 우회적으로 부인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제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게 다스 소유 문제”라며 “30여 년간 회사의 성장 과정에서 소유나 경영을 둘러싼 그 어떤 다툼도 가족들 사이에 없었는데 국가가 개입하는 게 온당한지 의문이 든다”고 검찰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건희 삼성 명예회장의 석방을 대가로 한 미국 다스 소송비 대납 문제 역시 적극 부인하기도 했다.

이날 재판에는 이 전 대통령의 세 딸 주연·승연·수연 씨를 비롯한 가족들과 ‘친이계 좌장’ 이재오 전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판이 마무리된 뒤 법정을 나서면서 “나도 모르는 새로운 사실 오늘 많이 알았다” 등의 이야기를 측근들에게 건네기도 했다.

다음 재판은 28일에 열린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