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란 최고지도자, 독·영·프에 핵협정 이란 잔류 조건 내걸어

기사등록 : 2018-05-24 09: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마네이가 23일(현지시간) 미국이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 후 이란이 협정에 잔류하는 데 있어 유럽 국가들에 몇 가지 조건을 내걸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아야톨라 알리 하마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사진=로이터 뉴스핌]

하마네이 최고지도자는 이날 웹사이트를 통해 "유럽 은행들은 이란과 무역을 보호해야 한다. 우리는 세 국가들(프랑스, 독일, 영국)과 싸움을 시작하고 싶지 않지만, 딱히 그들을 믿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 강대국들이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중동 지역 활동에 대해 새로운 협상을 시도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유럽은 이란의 석유 판매를 완전히 보장해야 한다. 미국인들이 우리의 석유 판매를 저지할 수 있는 경우에 유럽인들은 이를 만회하고 이란산 석유를 구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달 초 JCPOA에 탈퇴하면서 이란의 핵 개발 프로그램 제한을 조건으로 해제한 이란에 대한 제재 철회를 발표했다. 유럽의 강대국들은 이 합의를 이란이 핵무기를 획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로 보고 있어 협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하마네이는 지난 2년간 미국이 JCPOA를 "반복적으로 위반"했지만 유럽 국가들은 침묵을 일관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유럽에 "그런 침묵을 만회하라"며 "미국의 제재에 맞서라"고 촉구했다.

이란의 최고지도자는 미국이 JCPOA를 뒷받침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 2231호를 위반했다며 독일, 프랑스, 영국에 "미국 위반에 대한 결의안"을 확보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만일 유럽 국가들이 이러한 요구를 충족해주지 않는다면 이란은 우라늄 농축을 재개할 방침임을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최근 미국이 탈퇴한 JCPOA를 대체하기 위한 핵 조약에 포함되어야 할 요구 목록들을 발표했다. 이 중 폼페이오는 이란의 군사 및 지역 정책에 있어 대대적인 변화를 요구했는데 이란이 이를 지키지 않으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재"를 가할 거라고 경고했다.

이에 하마네이는 "이슬람 혁명의 첫날부터 미국은 이란에 온갖 적대감을 드러냈다"고 말하면서 미국이 40년간 이란을 겨냥했다고 비난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