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경총, 최저임금 입장 번복…재계 '부글부글'

기사등록 : 2018-05-24 10: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의 관련 혼란 부추겨
친노동 성향 상근부회장 선임후 '갈지(之)자' 행보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조정하자는 주장을 철회하고 하루만에 국회 논의에 다시 참여하기로 한 것과 관련, 재계가 부글부글 끓고 있다. 사용자 단체인 경총이 민주노총 등 노동자 단체의 전략에 휘말려든 것 아니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현재 논의중인 최저임금 논의는 물론 향후 근로시간 단축 등 재계 주요 현안에 대해 재계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할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재계에선 경총의 이같은 '갈지(之)자' 행보가 친노동 성향의 송영중 상근부회장 때문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경총은 전날 밤 자료를 내고 "앞으로 진행될 국회의 논의 과정을 존중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단체와 협력해 최저임금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경총은 지난 22일 양대 노총과 함께 국회에서 논의 중인 최저임금 산입범위 문제를 다시 최저임금위원회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해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중소기업중앙회 등은 "경총으로부터 뒤통수를 맞았다"고 토로했을 정도다.

이에 대해 경총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정안과 관련한 경총의 행보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경총은 당초부터 근로자가 지급받는 상여금, 제수당 및 금품을 모두 산입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을 주장해왔으나,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는 개정안은 매월 지급하는 상여금과 현금성 숙식비만을 산입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반대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재계 5대그룹 <사진=뉴스핌DB>

경총은 이어 "이제 더 이상 시간을 소모함이 없이 신속히 법안이 통과되어 최저임금으로 인한 기업의 부담이 줄어드는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하루만에 입장을 번복하는 등 경총의 이같은 친노동 행보는 지난 4월 선임된 송영중 상근부회장 영향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앞서 경총은 지난 2월 손경식 신임 회장에 이어 지난달 초 노동부 출신인 송 부회장을 선임한 바 있다.경총은 이어 "이제 더 이상 시간을 소모함이 없이 신속히 법안이 통과되어 최저임금으로 인한 기업의 부담이 줄어드는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송 부회장은 DJ정부에서 노사관계비서관, 참여정부에서 노동부 근로기준국장을 지내는 등 선임 당시부터 노동친화적인 현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물로 평가됐다.

경제단체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현 정부 초기 정부에 쓴소리를 했다가 사실상 경질된 김영배 상근 부회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인물이 현 송 부회장 아니냐"며 "사용자 단체인 경총에 까지 현정부와 코드가 맞은 사람들로 채워져 향후 주요 노동현안에 대해 경총이 사용자 단체를 제대로 대변할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