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취소한 트럼프, 대화 여지는 남겨 (재종합)

기사등록 : 2018-05-25 0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북한 측이 미국을 향해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자 이런 분위기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는 게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건설적인 대화에 참여하기를 기다리겠다고 말해 회담 재추진 여지는 남겼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서한을 통해 김 위원장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일정을 공식 취소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겨냥해 비난을 쏟아내면서 미국 정부의 인내심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게 백악관 관료의 설명이다.

서한이 공개된 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태도가 정상회담 취소의 배경이라고 밝히고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담 취소가 북한은 물론 전 세계에도 커다란 좌절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만남이 다시 추진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공개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에 관해 생각이 바뀐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보낼 것을 요청했다. 기자회견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것이 북한과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면서 “기존 정상회담이 열리거나 이후 정상회담이 열리는 등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했다.

백악관 관계자 역시 백악관 관계자는 여전히 북한과 평화에 대한 희망이 있지만, 북한이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사법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들어오기를 원한다면 뒷문이 여전히 열려있다”면서도 “그러나 그들의 수사법이 아주 조금이라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건설적인 대화와 행동에 참여하기를 기다린다”면서 그때까진 미국이 강력한 대북 제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도발에 나서는 상황도 경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일본과 함께 북한의 어리석고 무모한 행동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일본이 이같이 불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금전적인 부담을 치를 준비도 돼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공개된 서한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핵 능력을 이야기하지만, 미국의 핵 능력은 엄청나고 매우 강력하다면서 그것들이 사용될 필요가 없기를 신에게 기도한다고 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