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구광모 시대 맞은 'LG', 미래 먹을거리로 '올레드'

기사등록 : 2018-05-27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구광모 LG전자 상무, 내달 29일 임시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故 구본무 회장의 '세계 최고 디스플레이' 꿈, 'OLED'로 이어간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고(故)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별세로 장자인 구광모 LG전자 상무 시대를 준비중인 LG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올레드'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구 상무가 상업용 디스플레이(사이니지)를 통한 B2B 사업에 집중했다는 점, 그리고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한 예상이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LG그룹은 내달 29일 임시 주총을 열고 구광모 상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현재 구 상무의 향후 역할 등 그룹 승계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중이다.

LG그룹 계열사 한 관계자는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구 상무의 구체적인 역할과 직책은 내달 주총 이후 이사회를 통해 명확히 정해질 것"이라며 "장자승계 원칙에 따라 구 상무로의 후계가 명확해진 만큼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LG 조직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말했다.

LG그룹 내부에서는 구 상무가 LG전자 ID(Information Display) 사업부에서 쌓은 디스플레이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적극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D사업부는 디스플레이 분야의 핵심 성장 사업 중 하나인 사이니지를 주력으로 수행하고, 전자·디스플레이·소재부품 등 주요 사업 부문과 협업하는 조직이다.

실제로 구 상무는 올해 초 열린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18'에 참석해 직접 OLED 기반의 '투명 사이니지'와 '오픈프레임 사이니지'를 거래처에 소개하는 등 큰 관심을 보여 왔다.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인 사이니지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기존의 옥외 광고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 신사업 분야다. 시장조사업체 QY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은 올해 27조8000억원에서 오는 2022년까지 연평균 7.5%씩 성장해 약 4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구 상무는 이와 관련해 "차원이 다른 화질과 활용성을 갖춘 OLED 사이니지를 비롯해 디스플레이 분야의 앞선 제품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군에 맞는 최적의 고객 솔루션을 계속해서 제공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더욱이 디스플레이 사업은 LG그룹의 핵심 전자계열사로, 故 구본무 회장이 직접 역점을 두고 육성시킨 업적 중 하나로 꼽힌다. 구 상무와 함께 LG그룹을 이끌어갈 6인의 부회장 중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외에도 하현회 ㈜LG 부회장(2007년 LG디스플레이 부사장 역임)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2007년 LG디스플레이 사장 역임)까지 과거 디스플레이 사업을 역임한 바 있다.

LG그룹 계열사 관계자는 "故 구본무 회장은 생전에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며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이 액정표시장치(LCD)에서 OLED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계열사인 LG디스플레이가 OLED 진영의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고, 구광모 상무가 OLED 기반의 사이니지 사업 확대에 주력해온 만큼 아무래도 그룹 차원의 지원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 역시 "구 상무가 (ID사업부장을 맡고 있어) 사내이사 선임 후에도 초기에는 디스플레이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고, LG 수장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전문성을 갖춘 부분에서 책임 있는 활동이 필요한 만큼 (OLED 역량 강화 등의 활동)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