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 회담 미련 못 버리는 트럼프 '딜' 자신 있나

기사등록 : 2018-05-26 04: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동산 재벌 신화 이룬 '거래의 기술(Art of Deal)'로는 승산 없어
윌리엄 케리 "협상 카드 출발부터 틀렸다..유일한 해법은 단계적 비핵화"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또 말을 뒤집었다.

24일 북한이 원하는 단계적 비핵화를 수용할 뜻을 밝힌 폭스 뉴스 인터뷰가 방송된 직후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발표했던 그가 다시 24시간이 지나기도 전에 회담을 재개할 뜻을 밝힌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DC에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인 존 볼턴과 함께 군 수뇌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부동산 비즈니스로 억만장자의 반열에 오른 성공 신화의 주인공에게 북핵이 결코 쉽지 않은 ‘딜’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드러낸 셈이다.

종잡을 수 없는 그의 행보를 바라보는 세간의 시선은 따갑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회담 제안을 받아들인 순간부터 회담 취소와 번복까지 자신의 표현대로 ‘세계의 평화가 걸린’ 사안을 다루는 데 요구되는 진중함과 노련한 전략은 찾아볼 수 없다는 것.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제이크 설리번은 25일 NBC뉴스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 불가능한 지그재그 행보는 TV 쇼라면 흥미로운 볼거리겠지만 핵 위협을 다루는 수장이라는 점에서 매우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비판적인 목소리에 아랑곳하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이 마지막까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욕을 보인 것은 전 정권이 이루지 못한 ‘딜’에 대한 야망이라는 해석이다.

미국 보수파 정책 연구 기관인 헤리티지 재단의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스스로를 외교적인 코너에 몰아넣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 이란과 북한의 실패한 협상을 놓고 오바마 전 행정부를 포함해 역대 대통령에게 날을 세운 것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그들 앞에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를 선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과거 정부에 비해 현격하게 나은 비핵화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고, 그가 무리수는 두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북측과 회담 재개를 위해 논의중이며, 일정이 다시 잡힐 수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당초 계획대로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도 제시했다.

문제는 회담이 아니라 ‘딜’이라는 것이 워싱턴 정계와 석학들의 지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 역시 비핵화라는 딜이지만 부동산 성공 신화를 이룬 ‘거래의 기술(Art of Deal)’로 접근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얘기다.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북한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 로이터 뉴스핌]

톰 유달(민주당, 뉴 멕시코) 상원의원은 이날 CNN과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 협박 후 협상 전략은 부동산 매매에서나 통하는 것”이라며 “외교는 부동산 거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대로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과 마주앉게 된다면 전세계가 지켜볼 담판까지 불과 20일도 남지 않은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이어 백악관은 북한이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를 원할 경우 미국 측은 준비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르다. 트럼프 행정부는 세계 평화를 위한 거래에 나설 준비를 갖추지 못했다는 것.

무엇보다 트럼프 행정부가 목표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리비아식 비핵화를 둘러싼 내부적인 엇박자는 전략의 부재를 드러내는 단면으로 꼽힌다.

소위 CVID(온전하고, 확인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주장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발표하기 전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속도를 최대한 낸다는 전제 하에 단계적 비핵화를 수용할 수 있다고 말한 것도 국제사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부분이다.

고위 관료들 사이에 엇갈리는 발언도 우왕좌왕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내부적인 상황을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지난 13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미국 본토를 향한 북한의 핵 공격을 방지하는 것이 우선 사항이라고 밝힌 반면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은 같은 날 ABC뉴스와 인터뷰에서 미국을 위협하는 핵무기뿐 아니라 모든 무기를 제거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내세운 협상 카드가 출발부터 틀렸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정은 정권이 최우선시하는 것은 경제적 번영이 아니라 체제 보장이라는 얘기다.

과거 수 차례에 걸쳐 북한과 협상에 참여했던 윌리엄 페리 미 전 국방장관은 이날 뉴욕타임즈(NYT)와 인터뷰에서 “오랜 경험 속에 한 가지 알게 된 것은 그들에게 최우선 사항은 체제 보장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미국이 자신들을 파괴할 수 있는 군사력과 의지를 가진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유일한 해법은 단계적인 비핵화이지만 이는 정확히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들이기 싫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