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4.27→5.27' 한달만에 이뤄진 2차 남북정상회담...1차 때와 어떻게 달랐나

기사등록 : 2018-05-27 15: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정상,비핵화 의지 재천명...핵심쟁점 토론
"친구처럼 머리 맞대고 논의...신뢰 보여줬다"
北,미국의 '비핵화'요구 수용 가능성 높아져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북미정상회담이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 달 만에 2차 남북정상회담을 열었다.

남북 정상은 북미정상회담의 핵심쟁점인 비핵화의 의지를 재천명하면서 이와 관련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확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진의에 대해 전달하면서 김 위원장을 설득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를 할 경우 적대관계를 확실히 종식할 뿐 아니라 경제 번영까지 도울 것이라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설득하면서 북미 정상 간 직접 소통을 통해 오해를 해소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난관에 부딪혔던 남북관계도 해소됐다. 판문점 선언의 후속조치를 논의하는 첫 걸음인 남북고위급 회담을 6월 1일 합의했고,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 회담도 조만간 열릴 예정이다.

2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26일 북측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방명록에 서명하는 것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켜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동엽 "남북정상 만남 그 자체가 큰 의미, 서로에 대한 신뢰 확인"

위기에 처한 북미정상회담 정상화와 지난 4.27 1차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 이행 등에 대한 허심탄회한 논의가 이뤄진 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전문가들은 남북 정상 간 신뢰가 확인된 점을 가장 큰 성과로 봤다.

김동엽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비핵화'를 말하고 있지만 남북 정상들의 만남 그 자체에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었고, 이는 남북이 머리를 맞대고 핵심을 논의하는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해석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 어렵게 이뤄졌던 남북정상회담을 번개처럼 했다는 것도 의미가 있다"며 "남북이 이렇게 연락해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은 1차 정상회담 이후 서로에 대한 큰 신뢰를 가졌다는 것으로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남북관계의 새로운 도약, 그 출발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북미 갈등 원인자 '비핵화' 조율...문 대통령, '북미정상회담 수호자' 역할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 미국대사관 앞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촉구하는 퍼포먼스가 열렸다. [사진=로이터]

문재인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쟁점인 비핵화와 관련해 양국의 허심탄회한 의견을 전달해 6.12 북미정상회담의 수호자 역할을 했다는 면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권태진 GS&J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 연구원장은 "미국이 체제안전보장을 해준다고 했지만 북한은 이에 대해 구체적인 의심이 꽤 있었던 것 같다"며 "미국은 하루 속히 핵부터 폐기하라는 것인데, 북한은 이것을 마지막에 하겠다는 것이어서 문제가 된 것이다. 이번 회담을 기점으로 북한이 미국 뜻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권 원장은 "핵무기의 폐기 혹은 이전이 우선되면 미국은 우선 경제적 보상은 나중에 할 것이고 일단은 불가침 조약이라도 맺을 것"이라며 "종전선언이 합의되면 이후 평화협정에 들어갈 것이다. 그 다음 핵물질 등의 검증 절차가 완료되면 경제적 보상이 이뤄지는 2단계 정도의 진행과정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조진구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조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이야기를 했는데 북한은 정말 할 것인지 확신이 없었다"면서 "북한에게 미국 측의 이야기도 했고, 남북정상회담의 내용도 미국에 전달했다. 이후 미국 측의 의견도 어느 정도 받았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조 교수는 "미국이 오해하고 있는 점이 있다고 하면서 북미 정상이 직접 만나 해결할 것은 하고, 실무협상도 필요하다고 했다"며 "문 대통령이 이를 강하게 설득한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