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복지부, 올해부터 5월29일 '환자안전일' 지정

기사등록 : 2018-05-28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환자안전 중요성 인식 및 공감대 형성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환자안전일 기념행사가 28일 처음으로 열린다.

보건복지부는 제1회 환자안전일 기념행사를 28~29일 이틀간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환자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올해부터 매년 5월29일을 환자안전일로 지정했다. 이날은 지난 2010년 의료진의 과실로 항암제를 잘못 투약받아 목숨을 잃은 고 정종현(당시 9세)군이 사망한 날이다.

보건복지부가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제1회 환자안전일' 기념행사를 28일 개최한다.<사진=보건복지부>

첫째 날에는 대한환자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가, 둘째 날에는 환자안전일 행사가 진행된다.

28일 진행되는 대한환자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는 '환자안전 문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주제로 김소윤 연세대 교수 등이 관련 발표를 진행한다.

29일에는 환자안전일 행사가 보건복지부 차관, 관련단체와 학회 관계자, 환자, 소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1부에서는 고 정종현 군의 어머니인 김영희씨가 환자안전법 제정 의의에 대한 연설을 한다. 더불어 환자안전 비전 선포식과 의료계, 유관기관, 학회, 환자·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유관단체 공동선언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환자안전법 제정 등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환자안전활동 우수사례, UCC, 포스터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상 시상이 이루어진다.

2부에서는 환자안전활동 공모전 수상작 발표와 더불어, 환자안전 활동의 주요 역할을 담당하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참여하는 환자샤우팅까페가 환자단체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된다.

환자샤우팅까페는 보건의료기관 이용 시 불편한 경험과 해결방안을 공유해 의료기관, 환자의 소통을 촉진하는 행사로, '보고되지 않는 환자안전사고는 사라진다'는 주제로 3명의 환자가족이 발표를 할 예정이다.

권덕철 복지부 차관은 "환자안전사고가 어느 한 사람의 잘못과 책임이라는 인식을 바꾸고, 사고 예방을 위해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환자안전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며 "제1회 환자안전일 기념행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환자안전 수준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