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5월 30일(수)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5-30 14: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탈북종업원·韓美훈련 비난… 예정된 일정까지 트집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6월 방탄국회 국회의장 대행할 듯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북한이 북미 협상 중에도 연일 한미군사훈련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오는 8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까지 일찌감치 문제 삼는 걸 보니, 속셈이 따로 있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북미 협상장과는 딴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 속담에 '성동격서'라고 하는 말이 있지요. 동쪽에서 꽹과리를 치고 서쪽에서 공격해들어간다는 의미인데, 미국과 협상을 벌이는 중에도 군사훈련이나 탈북 여종업원들의 이슈를 트집 잡아 내부 단속을 꾀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6월 임시국회가 우여곡절 끝에 열릴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임시 국회의장 대행을 맡아 본회의 의사봉을 쥐게 될 것 같다는 기사가 나왔는데요.

국회의장 공석인 혼란 상황 속에서 연공서열 떄문에, 국회의원 뱃지만 8번 단 서 의원이 최다선으로 어부지리 의사봉을 잡게 되는 겁니다.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 한국당 지도부가 이런 상황을 예측했을지 의문입니다. 서 의원은 '친박 좌장'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정치적 운명을 같이 하는 분이지요. 홍준표 대표를 비롯해 '친박 거리두기'에 나선 한국당 지도부가 서 의원과 의견 조율을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역대 사연 없는 임시국회가 없었다지만, 6월 임시국회에선 왠지 '니 편, 내 편'이 없을 것 같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정 의원, 추미애 당 대표, 정청래 유세단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평화철도 111 유세단 출정식'에서 '은하철도999'의 캐릭터로 분장하고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18.05.30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뉴스 바로가기 김의겸 靑 대변인 "조선일보·TV조선 비판 논평, 대통령과 무관" /뉴스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9일 조선일보·TV조선에 대한 경고성 비판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도, 재가도 없었다고 밝혔다.

-北, 탈북종업원·韓美훈련 또 트집… 고위급회담 카드로 쓰나 /문화일보
북측 관영 매체들은 남북, 미·북 대화의 순항 속에서도 여전히 탈북 여종업원 문제나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한 트집을 잡고 있다. 남북, 미·북 대화 과정에서 불만이 생길 경우 언제든지 대화판을 흔들 수 있는 명분을 쌓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김정은의 핵가방', 다음달 싱가포르에서 볼 수 있을까 /중앙일보
익명을 요구한 전직 청와대 당국자는 "사전 실무협상에서 점검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도청 염려없이 본국과 통신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통신과 관련해 '핵가방'을 챙길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北 한미훈련·탈북 여종업원 송환요구에 통일부 "언급할 내용 없다" /파이낸셜뉴스
통일부는 북한 매체가 한미연합훈련과 탈북 여종업원 송환문제를 계속 거론하는데 대해 특별히 언급할 내용은 없다고 30일 밝혔다.

▶뉴스 바로가기 [여의도 SNS 톡톡] 장제원 "당권 욕심에 선거 망하길 바라나"/뉴스핌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이 당 지도부 사퇴를 요구한 정우택 의원을 향해 "지방선거 망하기를 바라며 차기 당권 선점을 위한 명분쌓기"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당내 비판에 "패션우파, 정권 굴복을 살길로 생각"/중앙일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내 일부 패션우파들은 정권에 굴복하는 것이 자신들이 살길이라고 판단하고 대여(與) 유화노선을 걷고 있으나 나는 그것이 보수궤멸을 가져온 가장 큰 잘못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스 바로가기 [클로즈업] '방탄의 전설' 서청원, 6월 방탄국회 의사봉 쥐나/뉴스핌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오는 6월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의장단 선거를 위한 본회의의 의장 대행을 맡을 예정이다. 서 의원은 14년 전 정치권을 뒤흔들었던 방탄국회의 당사자다. 이번엔 동료 의원을 구하기 위한 방탄국회 첫 본회의의 지휘봉을 잡게 됐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