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伊 리스크 진정, 금융-에너지 주도 강세

기사등록 : 2018-05-31 05: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이탈리아의 정치권 리스크가 일정 부분 진정되면서 뉴욕증시가 강하게 반등했다.

유로화가 10개월래 최저치에서 상승세로 돌아섰고,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이 하락한 반면 안전자산 선호 심리에 급락했던 미국과 독일 수익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금융시장 전반에 걸쳐 기류 변화가 뚜렷했다.

월가의 황소상 [사진=블룸버그]

30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306.33포인트(1.26%) 뛴 2만4667.78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도 34.16포인트(1.27%) 오른 2724.01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65.86포인트(0.89%) 상승한 7462.45에 마감했다.

이탈리아의 포퓰리즘 정당 오성운동이 연정 구성에 다시 나설 뜻을 밝히면서 조기 총선 및 유로존 탈퇴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한풀 꺾였다.

1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이 당초 발표된 예비치에 비해 하향 조정됐지만 투자자들은 이보다 유럽 상황에 무게를 실었다.

소위 이탈렉시트(Italexit, 이탈리아의 유로존 탈퇴) 공포에 패닉을 연출했던 투자자들이 정치권 움직임을 지켜보자는 관망세로 전환하면서 뉴욕증시에 상승 탄력을 제공했고, 에너지 섹터의 강세가 지수 전반에 훈풍을 냈다.

이날 주가가 강하게 반등했지만 유럽 리스크가 여전히 잠재돼 있고, 급락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로버트 W. 베어드의 마이클 안토넬리 트레이더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시장 변동성이 가파르게 치솟았고, 주가가 악재에 취약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종목별로는 에너지 섹터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2% 급등하며 배럴당 68.21달러에 거래된 가운데 엑손 모빌이 4% 가까이 치솟았고, 셰브런 역시 3% 가량 상승했다.

JP모간과 모간 스탠리가 각각 2% 내외로 상승했고, 씨티그룹과 골드만 삭스가 1% 선에서 오르는 등 전날 이탈리아 충격에 직격탄을 맞았던 금융주가 강세를 나타냈다.

이 밖에 휴렛 팩커드(HP)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 달성을 호재로 4% 랠리했고, 세일즈포스는 긍정적인 연간 이익 전망치에 힘입어 2% 가까이 뛰었다.

딕스 스포팅 구즈가 실적 호조에 26% 가까이 폭등한 반면 마이클 코어스는 이익 호조에도 12% 밀렸다.

경제 지표는 엇갈렸다. 1분기 성장률이 종전 발표된 예비치 2.3%에서 2.2%로 하향 조정됐고, 5월 민간 고용이 17만8000건으로 호조를 이뤘다.

한편 연방준비제도(Fed)가 공개한 베이지북에 따르면 정책자들은 지난 4~5월 초 사이 미국 경제가 완만하게 팽창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연준이 내달 통화정책 회의에서 시장의 예상대로 25bp(1bp=0.01%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