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KDI, 올 경제성장률 2.9% 전망 유지..내년 투자·소비 둔화 경고

기사등록 : 2018-05-31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 경제회복·수출 증가세 이어질 것"
설비투자 올 3.5%서 내년 1% 하향 전망
소비전망도 하향..실업률은 3.7% 유지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경제성장률 2.9% 전망을 유지했다. 다만 KDI는 투자 둔화로 내수 증가세가 주춤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KDI는 31일 '2018년 상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2.9%로 예측했다. 일각에서 '경기 침체 국면 초입'이라는 분석을 내놨지만, KDI는 지난해 12월 제시한 전망치를 유지했다.

KDI가 전망치를 유지한 이유는 수출에 있다. KDI는 올해 수출 증가율을 전체 경제성장률 전망치 보다 높은 3.8%로 예상했다. 세계 경제 회복세와 교역량 증가로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단 KDI는 반도체 등에 집중된 수출 증가는 좋은 신호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수출과 달리 투자 분야에서는 경고 시그널이 가시화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KDI는 반도체 관련 투자 증가세 둔화로 설비투자 증가율이 올해 3.5%에서 내년 1.0%로 빠르게 축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건설투자는 올해 감소세로 전환한다고 예상했다. 이에 지난해 12월에 전망한 건설투자 증가율 0.4%를 이날 -0.2%로 조정했다.

민간 소비 전망도 밝지 않다. 자산 가격 상승과 정부의 이전 지출 영향으로 올해 민간 소비가 3.2% 늘겠지만 내년에는 3.0%로 0.2%포인트 떨어진다고 예측했다. 투자 위축과 소비 둔화는 향후 내수 증가세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KDI는 우려했다.

KDI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을 1.7%로 예상했다. 유가 상승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게 KDI 설명이다. 실업률은 3.7%로 제시했다. 올 초 취업자 증가 규모가 3달 연속 10만명대에 머무는 등 고용 지표가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지난해 12월 내놓은 전망치(3.7%)를 유지했다.

KDI는 향후 경제성장률 발목을 잡을 대외 요인으로 주요 수출 품목 단가 하락과 대외 경쟁력 악화를 꼽았다. 대내 변수로는 시장금리 급등과 자산가격 하락을 지목했다.

KDI는 정부가 재정정책은 지출 증가 속도를 조정하고 강력한 지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통화정책은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완화적 정책을 펴야 한다고 제언했다.

KDI 김현욱 거시경제연구부장은 "반도체 중심 수출이 지속하면서 성장세를 이끌고 있지만 나머지 산업 대외 경쟁력 약화가 커지는 모습"이라며 "총량적으로 표현하면 전반적으로 완만한 성장세가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완만한 성장세 속도가 저하되는 현실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