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대차 영업직 '노노갈등...'내수 70만대' 적신호

기사등록 : 2018-06-01 0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 비정규직, 금속노조 가입...정규직 "영업불리"반발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 = 현대자동차가 일선 영업현장의 ‘노노(勞勞)갈등’으로 내수판매에 적신호가 커졌다. 비정규직 판매사원들이 전국금속노조(금속노조)에 정식으로 가입하자 정규직 판매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독자 재량권이 부족해 비정규직과 판매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서, 고용보장 등 근로조건도 악영향을 받는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차는 내수시장 점유율이 매년 하락하는 상황에서 설상가상 판매직원간 갈등으로 실지회복을 낙관하기 힘들게 됐다. 

3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정규직 영업사원 노조인 판매위원회(판매위)는 전날 예정된 회사측과의 2018년 임금단체협상 노사협의회를 긴급 취소했다.

이날 금속노조가 현대기아차 ‘비정규직’ 독립법인 대리점 노동자 200여명으로 구성된 전국자동차판매노동자연대노동조합(판매연대)의 가입을 승인하자 대응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정규직 판매위는 내달 4일 노조 대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금속노조 가입을 둘러싸고 갈등이 표출된 현대차 판매망은 정규직 본사 직영점과 비정규직 독립 법인대리점으로 양분돼 있다. 직영점과 대리점 숫자는 각각 430개와 410개로 비슷하다(2017년 기준). 인원은 정규직 7000여명(조합원 기준), 비정규직 6000여명에 달한다.  

직영점은 본사 마케팅 방침에 따라 영업활동을 한다. 정규직 영업직원은 4대보험가입과 월120만 상당의 고정급을 받는다. 반면 대리점에 고용된 비정규직 영업직원들은 기본급을 비롯한 고정임금을 받지 못한다. 국민연금 의료보험 등 4대보험에 가입할수도  없다. 다만 현대차 판매실적에 따른 판매수당을 받을 뿐이다.

금속노조는 현대차 비정규직 판매연대의 가입을 받아준 이유로 "비정규직은 근로조건이 을(乙)중의 을로 상급단체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들었다.

일선 영업현장의 노노갈등이 표면화되자 현대차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가뜩이나 내수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는 추세에 일선영업조직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경우 올해 내수 70만대 회복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서다. 지난해 현대차 내수 판매 68만대중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절반씩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비정규직까지 노조단체로 인정되면 기본급 등 비용증가로 판매비용은 늘어나고 마진은 감소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규직 판매위원회 관계자는 “정규직은 본사방침에 따라 정가를 고수해야 가격안정성과 상품 신뢰성도 유지되기 때문에 할인경쟁을 할 수 없다”면서 “대리점 직원들은 본사 할인정책과 별개로 몇 십만원 추가 할인과 블랙박스를 장착해주기 때문에 시장가격이 교란돼 현대차 가격정책을 흔들고 중고차 가격이 보장되지 않는 악순환으로 고객의 신뢰를 잃어 판매 감소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

반면 비정규직 판매연대 관계자는 “자기 돈 깎아가며(할인) 차를 팔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대리점 소장들이 판촉을 위한 할인이나 서비스 제공을 주도하고, 한달만 차를 못팔면 부진자 교육에 넣는 등 고용불안에 놓여있다”면서 “최소한의 기본급(120만원) 보장과 고용불안요인을 줄여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hkj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