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니카라과 반정부 시위 15명 사망·218명 부상…정부는 '나몰라라'

기사등록 : 2018-06-01 10: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대통령의 퇴진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니카라과 반정부 시위가 시작한 지 한달도 안 되어 최악 폭력사태로 치닫은 가운데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시위자 15명이 사망하고 200명 이상이 부상을 당했다고 경찰이 31일 발표했다.

나카라과의 수도 마나과에서 다니엘 오르테가 대통령에 반대하는 시위가 일어났다. 시위대가 직접 만든 박격포를 발사하고 있다. 니카라과에선 지난 4월 중순부터 정부의 연금축소 개혁안에 반대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유혈 사태가 발생한 날인 30일은 현지에서'어머니의 날'로 반정부 시위자들은 반정부 시위에서 사망한 어린이를 추모하기 위해 행진을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일 보도했다.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친정부 무장 단체들은 반정부 시위대에 발포했다. 니카라과 경찰 측은 "여러 사람들이 범죄 단체에 의해 사망했다"며 "마스크를 쓰고 활동한 친정부 무장 단체에 의해 사망한 사람은 15명"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수도 마나과에서 부상한 사람들은 218명이다.

니카라과에서는 지난 4월부터 연금 재정 부실을 막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연금축소 개혁안에 반발하는 시위가 이어졌다.

정부는 무장단체가 정부 지지자라는 인권 단체의 혐의 제기를 부인하고 폭력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유혈 사태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중앙아메리카 가톨릭 교계는 이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공격"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고 31일 예정됐던 니카라과 정부와의 대화를 중단했다.

유럽 의회는 31일 니카라과의 이른바 "잔인한 탄압"을 규탄하고 오르테가에 2021년 대통령 선거를 앞당길 것을 촉구했다.

오르테가는 국제적인 압력에 반응한다는 표시로 정부와 미주 기구(OAS)는 선거 위원회 위원장인 로베르토 리바스가 사임한다는 성명을 냈다.

지난해 12월 미국은 리바스가 개인 제트기와 요트 등 소득 이상으로 부를 축적했다는 주장을 사유로 들며 리바스에 대한 제재를 가했다.

오르테카는 지난해 70%가 넘는 득표율로 임기 3기 연속 당선돼 정부가 반대 여론을 잠재웠다는 관측이 나온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