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남북연락사무소, 천안함 때 문 닫은 개성 사무소 쓴다는데..

기사등록 : 2018-06-01 18: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 정상 간 '핫라인' 이어 '실무창구' 역할
특정 사안 신속 대응 가능해…남북 간 '가교'

[서울=뉴스핌] 공동취재단 노민호 기자 = 남북이 개성공단 내 공동연락사무소 조속한 설치에 합의하면서 ‘4.27 판문점 선언’ 이행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1차 전체회의에서 양측은 판문점 선언 1조 3항 내용 이행을 ‘첫 사업’으로 꼽았다.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물인 판문점 선언 중 1조 3항에는 ‘남과 북은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명시돼 있다.

이날 회담의 결과로 남북 양측은 개성공단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파주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경기도 파주시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의 전경.

2010년 천안함 사건 때 폐쇄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 복구할 듯

정부 관계자는 "2005년 개성공단 내에 지어졌다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폐쇄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이하 경협사무소)를 복구해서 공동연락사무소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연락사무소가 경협사무소에 설치될 경우 이미 갖춰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경협사무소는 4층 규모의 건물로 개성공단 폐쇄 전까지 2층에는 우리 측, 4층에는 북측 당국자가 상주하던 곳이다. 이밖에 2009년 완공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도 후보군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2016년 2월 개성공단 폐쇄 이후 수도·전기 공급이 모두 끊긴 상태이다. 때문에 시설 점검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북측도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개성공단 내 시설이 상당기간 사용하지 않아 개보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필요한 사전 준비를 거쳐 최대한 빨리 개소하자”고 우리 측에 밝혔다.

남북 양측의 실무자가 상주하는 연락사무소의 설치는 정상 간 ‘핫라인’에 이어 ‘실무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 간 소통 부재에서 상시 소통 체제가 갖춰지는 셈이다.

이에 특정 사안이 발생했을 때 그동안 겪었던 불필요한 절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남북 간 ‘가교’ 역할을 할 공동연락사무소 설치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