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조명균 "6.15선언 남북공동행사, 올해는 개최하지 않기로"

기사등록 : 2018-06-01 20: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15 전후 남북에서 여러 일정, 구체적 날짜나 장소 어려움"
"공동연락사무소 개설, 보수 필요성에 따라 시기 달라질 것"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남북고위급 회담의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6.15 공동선언 남북행사에 대해 "올해는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1일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회담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6.15 공동행사 전후해서 남북에서 여러 일정이 있어 구체적인 날짜나 장소를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기본적으로 생각한 방향은 이번 6.15 남북공동행사 자체는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최종합의는 아니지만 그런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고, 이를 토대로 해서 문서교환 방식으로 어떻게 의미있게 행사를 할지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6.01

조 장관은 "합의서에 최종적으로 안 열린다고 돼 있는 건은 아니기 때문에 안 열린다고 답변하기는 조금 이르다"면서도 "여러 일정이나 양측 사정을 감안할 때 이번 6.15에 맞춰 개최하는 것은 조금 어렵지 않겠나하는 인식 교환은 있었다"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양측의 사정에 대해 "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해 우리 측 요원이 북측에 가서 현장을 보고 공사를 시작해야하고, 장성급 회담 등 다른 회담을 준비해야 하는 것도 있다"며 "그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에 설치하기로 한 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해서도 그는 "상태는 현장을 가봐야 알 것 같다"며 "개보수가 필요한 정도에 따라서 문을 열 수 있는 시기도 달라질 것 같다. 기본적으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자는 것에 의견 접근을 봤다"고 설명했다.

임시 연락사무소에 대해서는 "현 상황에서 어디가 됐다고 말씀드리기 이르다"며 "종합지원센터도 있고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도 있는 등 가능한 후보들은 있는데 구체적인 장소들은 우리 직원들이 현장에 가서 살펴보고 결정하게 될 것으로 조만간 일들이 진행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고위급 회담에서는 비핵화 문제는 의제가 되지 않았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좋은 성과가 나오고, 그것을 토대로 남북관계가 더 발전돼 나가야 한다는 취지의 이야기만 있었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