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름휴가 특수 앞둔 면세점, ‘인도장 대란’ 어쩌나

기사등록 : 2018-06-05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휴가철마다 반복되는 인천국제공항 면세품 인도장 대란이 올 여름 성수기에도 촉발될 전망이다. 당장 항공기 출발 지연, 면세품 미인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와 공항 측이 갈등을 빚으면서 정작 고객의 편의는 뒷전으로 밀려났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면세점은 여름휴가 시즌을 앞두고 해외여행을 떠나는 소비자를 겨냥해 대규모 세일에 돌입했다. 롯데면세점은 내달 12일까지 ‘비 마이 서머’ 이벤트를 열고 해외 브랜드 40여개를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신세계면세점도 내달까지 패키지 여행권부터 선불카드, 공연 관람권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매직 스토리’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처럼 면세점들이 본격적인 휴가 성수기를 맞아 대대적인 할인 행사에 나서면서 시내·인터넷면세점에서 사전 구매한 뒤 공항 인도장에서 수령하는 고객도 늘어날 전망이다.

◆ 출국장 면세점 매출 비중 16% 불과

인천공항 출국장 면세점 모습<사진=이형석 기자>

윤호중 의원실이 관세청으로부터 받은 지난해 ‘면세점별(지점별) 매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전체 매출(14조4684억원) 가운데 인천공항 출국장 면세점 매출은 2조3313억원으로 16.11%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시내면세점과 인터넷면세점에서 사전 구매하고 인도장을 통해 수령한 매출인 셈이다.

공항 이용객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여름성수기 기간(7월15일~8월20일) 인천공항 이용객은 677만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했다. 출발여객만 340만명에 달하며 7월30일에는 일일 여객 수가 20만명으로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올해는 이보다 더 많은 여객이 한꺼번에 몰릴 전망이지만 비좁은 제1여객터미널 면세품 인도장 문제는 여전히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현재 T1 인도장은 3층과 4층에 걸쳐 동·서 3개소로 분산돼 있다. 탑승동에 4개소까지 포함하면 총 7개 인도장이 운영 중이다. 이들 인도장 면적은 3280㎡에 이르지만 급증하는 면세품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실제로 지난해(1~9월) 인천공항에서 면세품 미인도 건수는 98만9000건이 발생했다. 2016년 32만5000건이 발생했던 점을 고려하면 불과 1년 새 204%나 급증한 셈이다. 늘어나는 면세품 수요를 인프라가 따라오지 못하면서 ‘인도장 대란’이 매년 반복되고 있다.

◆ 인도장 통합·확장 계획만… 진척 소식 '감감'

최근엔 이로 인한 비행기 지연사태까지 발생하는 등 사후약방문식의 임시 처방이 한계에 다다르자, 공항공사는 올해 초 3개소로 분산돼 있는 T1 인도장을 4층 1개소로 통합·확장하고, 탑승동 인도장도 4개소에서 4층 라운지 1개소로 통합·확장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인도장 면적을 기존 3280㎡에서 4185㎡로 21.6% 늘린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이와 관련된 작업은 전혀 진척되지 않고 있다. 공사 측이 인도장 확장 이전에 업체 측과 임대료 인상 협상이 마무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면세점협회는 면세품 인도장을 다른 공공시설물과 같이 낮은 고정임대료를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공사 측은 기업의 상업시설에 해당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협회가 임대료 징수방식 개선을 위해 공사를 상대로 조정 신청과 민사소송을 제기하면서 양 측의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태다. 현재 재계약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인도장 증설과 위치 조정이 언제 진행될 지는 미지수다.

이처럼 협회와 공사가 면세품 인도장의 임대료를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으면서 다가오는 여름휴가 시즌에도 ‘인도장 대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임대료 증가는 면세품 인도 물량 급증에 따라 당연한 결과로 오히려 타 상업시설의 47% 수준에 불과한 임대료의 현실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원활한 재계약이 이뤄진 후에 업체와 협의를 통해 인도장 확장 작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사진=이형석 기자>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