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한중일 3국협력사무국 "스포츠·문화 교류로 3국 협력 강화"

기사등록 : 2018-06-04 16: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평창·2020 도쿄·2022년 베이징올림픽 연속 개최 기념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경기 후 펼쳐진 이상화 선수와 고다이라 나오(小平奈緒)의 아름다운 우정, '컬링 강국' 일본과 준결승에서 승리한 한국 여자 컬링 선수팀의 모습까지. 각본 없는 드라마가 쓰여졌던 2018평창동계올림픽 감동의 순간들이다.

최근 올림픽 이슈에 집중하고 있는 한일중 삼국협력사무국(Trilateral Cooperation Secretariat, TCS)이 4일 스포츠와 문화를 통해 3국 간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TCS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한국)과 2020년 도쿄올림픽(일본), 2022년 베이징올림픽(중국)이 개최가 확정되면서 2011년 9월 서울에서 결성됐다. 지난달에는 일본 도쿄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3국 정상이 모여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및 공동번영 비전을 약속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종헌 한중일 3국협력사무국 사무총장(오른쪽)이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열린 한-일-중 올림픽로드 사진전 및 토크콘서트 포럼에서 전시된 사진을 살펴보고 있다. 2018.06.04 deepblue@newspim.com

이날 서울 광화문 S타워 15층 국제회의장에서는 TCS의 국제회의장 신설을 기념하기 위한 삼국협력사무국의 한-일-중 올림픽로드 사진전과 토크콘서트, 포럼이 열렸다. 이 행사에는 박은하 외교부 공공외교대사와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 강원도민일보 김중석 사장, 김성호 행정안전부 대변인, 윤창렬 국무총리실 사회조정실장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이종헌 TCS 사무총장은 "대한민국 정부의 후원 덕분에 중국과 일본 정부의 지속적 지원 덕분에 TCS 사무국은 성공적으로 새로운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동시통역이 완비된 15층에 뒀다. 사무국은 앞으로 3국 협력을 증진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이 곳을 활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열린 한-일-중 올림픽로드 사진전 및 토크콘서트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6.04 deepblue@newspim.com

이 총장은 "이 공간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전시 강연 토크 콘서트 다양한 소규모 공연이 개최될 수 있을 것"으로 소개하며 "사실상 이곳은 저희 3국의 공동자산이다. 따라서 이 공간은 언제든 항상 3국 정부의 3국 국민께도 개방됐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는 "스포츠를 통한 교류는 사람의 유대관계를 더욱어 증진시키고 국민 간에 상호 이해관계 증진시키는 힘이 있다. 평창, 도쿄, 베이징이라는 연쇄적인 올림픽 개최는 스포츠를 통한 3개국의 국민교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는 "올해 2월 한국은 성공적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했다. 도쿄와 중국의 베이징에서도 올림픽을 개최한다. 3국은 이를 계기로 3국의 문화, 스포츠 각 영역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길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열린 한-일-중 올림픽로드 사진전 및 토크콘서트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2018.06.04 deepblue@newspim.com

TCS 국제회의장 15층에 마련된 사진전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당시 한국, 일본, 중국 3국의 선수단, 응원단의 모습이 담긴 83점의 사진이 전시됐다. 이상화 선수와 일본 고다이라 선수가 경기 후 두 선수의 우정을 보여준 순간과 한·중, 한·일 여성 컬링팀 장면, 패럴림픽 경기 장면을 비롯해 개최지선정, 성화봉송, 선수단입장, 문화올림픽 등 다양한 사진을 볼 수 있다. 자료는 강원도민일보, 연합뉴스, 중국신화사에서 제공했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는 오비나타 쿠니코 일본 패럴림픽 선수단장, 한·중 컬링부부로 알려진 쉬샤오밍 중국 컬링 국가대표와 김지선 상하이 유소년 컬링팀 감독, 평창올림픽 한국 첫 금메달 주인공 임효준 쇼트트랙 국가대표, 한국 패럴림픽 사상 첫 금메달의 주인공 신의현 크로스컨트리 국가대표가 참석해 평창올림픽의 생생한 현장의 감동을 전했다. MBC 허일후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았다. 3국 선수들은 국제회의장에 마련된 동시통역 시스템으로 막힘없는 대화를 이어갔다.

2부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김대균 기획총무국장,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훈련원 정진완 훈련원장, 주한일본문화원 니시오카 타쓰시 원장,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 양쟈밍 부과장과 장샤멍 홍보매니저가 참석해 평창올림픽의 성과를 돌아보고 3국 올림픽 연속 개최 계기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