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씨네톡] 충무로 새 시리즈물 탄생 '탐정: 리턴즈'

기사등록 : 2018-06-05 09: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역대급 미제 사건을 해결하며 평범한 시민에서 영웅으로 떠오른 강대만(권상우). 분위기에 취한 그는 아내 이미옥(서영희) 몰래 만화방을 처분하고 형사 노태수(성동일)와 국내 최초 탐정사무소를 개업한다.

하지만 현실은 냉정한 법. 문전성시는커녕 파리만 날린다. 강대만은 결국 경찰서에서 불법 영업을 시작하고 그곳에서 첫 의뢰인을 만난다. 성공보수는 5000만원, 남편 죽음의 비밀을 파헤치는 조건이다. 단번에 제안을 수락한 강대만과 노태수는 전직 사이버수사대 에이스 여치(이광수)를 영입해 호기롭게 사건을 파고든다.

영화 ‘탐정: 리턴즈’(탐정2)는 지난 2015년 개봉해 262만명의 관객을 모은 ‘탐정:더 비기닝’(탐정1, 감독 김정훈)의 속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탐정2’는 형만한 아우이자 전편을 뛰어넘는 훌륭한 속편이다. 이만하면 충무로의 장수 시리즈물 탄생을 기대할 만하다. 

성동일(왼쪽)과 권상우 [사진=CJ엔터테인먼트]

대부분의 속편이 그러하듯 전체적인 틀이나 캐릭터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추리물과 코미디가 뒤섞인 형식, 일과 가정 사이에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평범한 두 가장이 중심인물이다.

서사는 더욱 치밀해졌다. 정통 추리극, 스릴러와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사건의 단서를 찾아가는 과정이 꽤 촘촘하다. 흡인력을 높이는 영화의 미덕이다. 유쾌함은 여전하다. 평범한 가장들의 ‘웃픈’ 에피소드는 시종일관 웃음을 안긴다. 특히 살인사건을 추적하는 긴박한 상황과 캐릭터들에게 닥치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맞물리면서 재미는 배가된다. 

전편과 가장 큰 차이점인 이광수의 합류는 ‘신의 한 수’라 칭할 만하다. 이광수는 예능프로그램 ‘런닝맨’에서 보여줬던 코믹함을 고스란히 여치에 녹였다. 극의 활력을 불어넣으며 ‘탐정1’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웃음을 만들어낸다. 권상우, 성동일과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균형 잡힌 삼각 구도를 완성한다. 

이광수 [사진=CJ엔터테인먼트]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졌다. 전편과 확연한 온도 차가 느껴진다. 감독의 성별이 아닌 연출자로서 배려가 있고 없고의 차이다. 앞서 ‘탐정1’은 한쪽으로 치우친 극단적 전개로 개봉과 동시에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반면 ‘탐정2’의 메가폰을 잡은 이언희 감독은 관객의 허용 범위 안에서 캐릭터들의 상황과 설정을 더하고 뺐다. 영리하고 세심하다.

덧붙이자면, 지난해 ‘신과 함께: 죄와 벌’에서 열연을 펼친 김동욱이나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의 출연도 놓쳐서는 안된다. 오는 13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