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김정은, 한국시간 12일 오전 10시 첫 북미정상회담 개최

기사등록 : 2018-06-05 0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악관 "좋은 진전 있어..비핵화까지 제재는 계속"
싱가포르는 특별 행사 구역 이미 선포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세기의 핵 담판'이 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12일 오전 10시 (현지시간 오전 9시)에 개최된다. 미국 백악관은 4일 북한과의 정상회담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혀 북미 정상회담 의제및 의전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시사했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싱가포르 협상은 거의 마쳤고, 한국의 비무장지대(DMZ)에서 의 대화는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샌더스 대변인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오전 국가안보팀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았다"고 소개한 뒤 "(북미 정상간) 첫번째 회담은 싱가포르 현지 시간 오전 9시에 열릴 것임을 말해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는 한국 시간으로 같은 날 오전 10시다.

샌더스 대변인은 지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통해 전달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와 관련,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우리는 일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고 좋은 진전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 방식이 일괄타결인지, 단계적 방안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앞서 나가지 않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최대한 압박' 정책을 통한 대북 제재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미국 정부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제재를 유지하고 있다. 그것들은 매우 강력하며 북한의 비핵화 이전까지는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싱가포르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 중심 지역을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특별행사구역’(special event area)으로 선포했다.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의 전경 [사진=홈페이지 캡쳐]

싱가포르 정부가 4일 온라인 관보에 공지한 바에 따르면, 싱가포르 외무부 청사, 싱가포르 주재 미국 대사관,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유력시되는 샹그릴라 호텔 등 대형 호텔이 위치한 탕린, 뉴턴, 오차드 거리 등을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됐다.

외신들은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시내 중심가 지역에 있는 샹그릴라 호텔 또는 휴양지인 센토사섬에서 열릴 것이란 보도를 잇따라 전하고 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