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국 10개 거점지역에 청정위판장..新수산물 유통 로드맵 나왔다

기사등록 : 2018-06-05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해수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 수립
수산물 유통기반 조성 등 4대 추진전략
수산물 유통산업 경쟁력…5년간 청사진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정부가 대도시 권역별 소비지분산물류센터를 구축하는 등 전국단위 수산물 신(新)유통망을 구축한다. 또 20년을 초과한 전국 산지의 노후 위판장과 관련해서는 자동화 시스템인 ‘스마트 품질위생 관리형’ 위판장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소비지 전통시장의 위생관리 강화를 위한 냉장보관 쇼케이스 등 시설 지원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5일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수산물 유통기반 조성을 청사진으로 내 건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2018∼2022년)’을 수립했다.

로드맵에는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유통기반 조성 ▲수산물 유통 단계의 고부가가치화 ▲수산물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 도모 ▲수산물 유통산업의 도약기반 마련 등 4대 전략, 9대 중점 추진과제가 담겼다.

우선 유통기반 조성에는 수산물 산지부터 ‘양륙-선별-위판-배송’ 전 과정의 위생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국 수산물 거점지역(10개)의 ‘거점형 청정 위판장’이 조성된다.

수산물 시장 <뉴스핌DB>

위판장의 위생관리 기준도 마련해 매년 이행여부가 평가된다. 우수 위판장에게는 관련 예산 우선 지원 등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소비지 전통시장과 관련해서는 수산물 신선도 관리, 용수 사용 등 수산물 위생·안전관리 매뉴얼이 보급된다. 위생 강화를 위한 수산물 냉장보관대, 해수공급시설 및 얼음매대 등의 시설 지원도 추진한다.

감시기능은 실효성 있는 국민 참여형으로 개선한다. 명예감시원 및 청소년 수산물 지킴이 등을 활용한 국민참여형 원산지 표시제 이행 기반 구축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도 확대한다. 소비량이 많고 위해 발생 때 원인규명 등이 필요한 수산물에 대해서는 이력추적 관리를 의무화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더불어 수산물 유통 단계의 고부가가치화 전략도 추진한다.

전국 수산물 산지 거점에 거점유통센터(FPC)가 조성되고, 주요 대도시 권역의 소비지 분산물류센터(FDC)를 구축, ‘산지위판장-FPC-FDC-소비지(도매시장, 대형마트 등)’ 연계가 가능해진다.

즉, 전국단위 ‘신수산물 유통망’이 완성되는 경우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FPC 총 10개소, FDC 6개소의 건립키로 했다.

FPC는 수산물 처리물량의 규모화와 절단·소분포장 등 부가가치화를 통해 다양한 상품화 요구를 충족하게 된다. FDC는 전국 산지에서 수산물을 집적하고 다양한 소비지로 분산, 수산물의 신선도 유지와 유통 효율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해수부 측의 설명이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수산물 보관온도 기준 및 저온차량 이용 의무화 등을 포함한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도 마련한다.

수산물 가격안정과 관련해서는 ‘가격안정 관리 대상 품목’을 매년 지정, 정부비축 및 가격 모니터링 등 수산물 수급관리에 나선다. 올해 관리대상 품목은 오징어, 명태, 마른멸치, 고등어, 갈치, 꽁치, 참조기 등이다.

정확한 수산물 수급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도 2020년까지 구축한다. 해당 시스템은 수산물 생산·위판·유통 및 가격·소비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체계다.

냉동·냉장식품 보관창고에 대한 실태 조사와 수산물 재고량 조사의 법적 근거 마련 등 조사체계도 정비한다.

특히 어종별·지역별로 상이한 어상자와 소포장의 규격이 표준화되고 기존 플라스틱 어상자의 문제점(미끄럼, 뒤틀림 등)을 개선한 어상자 보급도 추진한다.

자동 선별·포장·계량이 가능한 스마트 품질위생 관리형 위판장 모델의 개발과 수산물 유통전문가 양성도 이뤄진다.

이 밖에 수산물 유통업계에 대한 유통정책자금 지원 및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보증 강화와 수산물 유통업계의 권익 증진을 위해 수산물 유통협회 설립도 지원할 계획이다.

신현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최근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간편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건강·안전을 중시하는 소비경향이 강화되는 등 식품유통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며 “영양가치가 높은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수요도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신 실장은 이어 “그러나 수산물 유통분야는 시설의 노후화와 산업의 영세성 등으로 유통여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근해 수산물의 생산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질 좋고 안전한 수산물 생산·공급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국단위 신수산물 유통망 확산모델 <출처=해양수산부>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