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저임금 논란 입 연 김동연 "다양한 의견 수렴, 해결책 찾아야"

기사등록 : 2018-06-05 17: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혁신성장 현장점검서 경제현안에 대한 입장 밝혀
"갈등으로 비치는 것 바람직하지 않아"
소득주도성장 회의론·패싱론도 진화 나서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저임금 속도조절 논란 등 최근 경제현안에 대해 입을 열었다. 정부 내 또는 연구기관간 갈등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바람직한 방향을 찾자는 입장이다. 

김동연 부총리는 5일 광화문 KT에서 열린 혁신성장 관련 현장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은 보는 방향이나 분석하는 방법에 따라 입장이 다를 수 있고 이것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혜를 모아서 이런 것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을 놓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부총리,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충돌한 모양새다.

김동연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장하성 정책실장과 이목희 부위원장은 속도 조절에 반대하며 기존 소득주도 성장 기조를 밀어붙일 기세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기자실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기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도 논란에 가세했다. KDI는 전날 내놓은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김동연 부총리 손을 들어주는 모양새를 취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올해 고용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내년과 내후년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속도를 조절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

KDI 보고서 관련 김동연 부총리는 "보고서 하나하나가 어떤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속도 조절이 맞냐 아니냐는 문제보다는 이에 대한 의견을 잘 수용해서 더 좋은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또 소득주도성장은 혁신성장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중요 경제정책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지난 1분기 저소득층 소득이 줄었다는 통계가 나온 이후 소득주도성장 회의론이 커지는 상황에서 진화에 나선 것.

김동연 부총리는 "양극화와 소득분배, 계층 단절 등 구체적인 문제를 소득주도성장으로 해결하겠다는 게 정부 결제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동연 부총리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기반으로 1분기에 나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장하성 정책실장과 각을 세운 후 '김동연 패싱' 얘기가 다시 나오는 상황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은 부총리가 챙기는 게 당연하다"며 "많은 것들이 얽혀 있기 때문에 누가 이걸 하고 이건 안하고 그런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청와대와의 이견이 있고 없고가 중요하지 않다"며 "갈등 구조로 몰고가는 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