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추미애 대표,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 검찰 고발 지시

기사등록 : 2018-06-06 14: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앙당과 지역캠프가 함께 매크로 등을 활용"
"증거인멸 가능성 높아..검찰, 신속히 수사해야"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6일 "추미애 당대표의 긴급 지시로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높은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 사건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지난 2006년부터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각종 선거에서 지속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해 여론을 조작한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날 보도된 한겨레 기사를 인용하며 "2014년 지방선거 새누리당 중앙 선대위 에스엔에스(SNS) 소통본부 상황실 채팅방에서는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조작 방안이 폭넓게 논의됐다"며 "실무자들은 '중앙당과 지역캠프가 함께 매크로 등을 활용해 상대 후보를 공격하고 우리에게 유리한 내용을 유포하기 위해 만들었던 방'이라며 여론조작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고백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6.13지방선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5.30 kilroy023@newspim.com

박 수석대변인은 또 "2014년 5월 31일 당시 유정복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 캠프에서는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 유병언 야권연대 의혹 파문 예상 트위터입니다'라는 내용을 유포했다"면서 "이들이 가짜뉴스까지 무차별적으로 유포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과거 적극적으로 증거인멸에 나섰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수사 필요성이 제기된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증거인멸 작업이 지속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어 "검찰은 즉각적이고 신속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앞서 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2006년 지방선거 때부터 매크로를 활용해 여론조작을 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보도했고, 이날 오전엔 한나라당의 후신인 새누리당 역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매크로를 통해 '가짜뉴스'를 유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추가적으로 보도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