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감염병 예방‧관리 범부처 공동대응..백신주권 확보 추진

기사등록 : 2018-06-07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복지부, 제 2차 감염병 예방관리 기본계획 수립
범국가 차원 '원헬스' 시스템 구축
2022년까지 공공백신센터 건립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 정부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감염병의 체계적인 예방관리를 위해 각 부처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2020년까지 건립해 필수예방접종 백신의 자급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이같은 내용의 '제2차 감염병 예방관리 기본계획(2018~2022)'을 수립해 7일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국가현안점검조정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최근 신종감염병 등으로 감염병 발생총량은 증가하는 추세다. 10만명당 감염병 환자수는 2013년 148명, 2014년 181명, 2015년 186명, 2016년 202명 등으로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메르스, 에볼라,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등 해외감염병 유입 위험, 항생제 내성, 원인불명 질환 등 건강위협요인이 다변화되고 있다.

정부는 감염병 걱정 없는 안전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이번 2차 기본계획에 향후 5년간 국가가 주요하게 추진할 감염병 위기 대응 및 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담았다.

먼저 감염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중앙과 지자체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국가방역체계의 콘트롤타워인 질병관리본부에 긴급상황실 및 민관 즉각대응팀을 확대 운영하는 등 중앙과 지역의 감염병 대응조직을 강화한다. 대규모 환자발생에 대비해 전문병원 지정·운영, 역학조사관 등 전문 인력 확충, 검역업무 효율화·전문화 등을 추진한다.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전경 <사진=보건복지부>

아울러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한국형 원헬스(One Health, 국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다부처·범국가적 공동대응 및 협력) 기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감염병관리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을 확대해 감염병 정보 공유, 신속한 의사소통 및 대응을 위한 협의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각 부처가 보유한 감염병 감시정보를 공유하고, 위기분석·평가를 통해 공동대응을 지원하는 '차세대 감염병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다부처가 관련되는 감염병 위험요인 발생시 보건복지부, 관계부처·지자체의 공동대응 절차 및 역할분담 등을 매뉴얼화하고, 소관이 불분명한 질환도 질병관리본부가 우선 대응토록 한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감염병 대응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백신주권 확보를 위해 결핵 백신, 소아마비 백신 등 필수예방접종 백신의 자급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2020년까지 건립하고, 국내개발 및 생산을 지원한다.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한 감염병 위기평가체계를 구축하고, 감염병 대응 및 관리 기술개발(R&D)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 '국가 백신 수급 안정화 종합대책', '제2기 결핵관리 종합대책'등 감염병 유형별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