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은행, 스타트업 손잡고 AI·블록체인 '잰걸음'

기사등록 : 2018-06-07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디지털 영역 확장…기술 공개로 고객 접점 확대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은행들이 핀테크 스타트업과 손잡고 디지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자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지원하는 것에서 나아가 신규 서비스 파트너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금융 서비스 기술을 외부 스타트업에 개방해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은 스타트업과 금융 서비스를 공동 개발 중이다. 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기업과 협업해 금융권 화두인 디지털 뱅킹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

신한은행은 비재무 데이터 분석 기업인 '지속가능발전소'와 인공지능(AI) 기반 비재무 리스크 분석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재무 성과 위주의 신용평가만으로는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여신 리스크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비재무 정보를 기업 여신 심사에 활용할 계획이다.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연내 시범적용을 마치고 내년부터 적용 대상 여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비정형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여신 심사와 사후 관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NH농협은행은 블록체인 스타트업 '더루프'와 손잡았다. 블록체인 기반 통합인증 서비스 개발을 시작으로 향후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에서 협력하기 위해서다. 현재 NH농협은행은 한 번의 인증으로 농협금융그룹의 은행, 보험, 카드, 증권 등 각 계열사 모바일앱을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통합 인증을 개발하고 있다.

개인간(P2P) 대출 플랫폼 '팝펀딩'과는 P2P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지원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물품을 판매한 기업이 판매 대금을 받지 않아 외상매출채권을 갖고 있을 때, 이를 담보로 P2P 대출을 받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설명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NH핀테크 혁신센터나 해커톤 등을 통해 핀테크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있다"며 "금융뿐 아니라 유통, 농업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보유한 곳과 적극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KEB하나은행은 AI 전문기업 '마인즈랩'과 대화형 금융 서비스 '하이(HAI)뱅킹'을 내놓고 활용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마인즈랩의 자연어 처리기술을 하나은행 서비스에 접목해 문자메세지나 SNS 대화로 금융 거래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송금 서비스뿐 아니라 지방세 조회 및 납부, 거래내역 조회, 환율 조회, 환전 신청, 적급 가입 등으로 기능을 추가했다.

스타트업 기술을 내재화하는 한편 금융 기술을 외부에 공개해 고객과 접점을 늘리기도 한다.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공개하는 오픈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정책을 통해서다.

2015년 NH농협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오픈 API를 시작한 뒤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이 API 공개에 합류했다. API를 공유하는 기업들은 환전, 대출신청, 송금 등 은행 서비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은행 입장에선 자체 플랫폼 밖으로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KEB하나은행은 차량판매 온라인 플랫폼 '핀카'에서 자동차 금융상품 '1Q오토론'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 핀카 플랫폼에서도 하나은행 대출상품의 한도를 조회하고, 대출 신청이나 서류 제출이 가능하다.

HN농협은행은 유류유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에너지세븐'에 자금관리 및 예치 API를 공유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세븐에 유류대금을 미리 예치하고 주유소 방문시 자동으로 송금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과거에는 핀테크 투자를 수익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했다면 지금은 은행이 신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으로 보고 있다"며 "API 공개로 수익을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종산업과 융합해 영역을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