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판세 분석] 거침 없는 '文風', 보수불패 '강남구청장'까지 삼키나

기사등록 : 2018-06-08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당선된 적 없어.. 6.13 선거 이변 연출 가능성
강남구 핵심은 '재건축'... 후보 간 공약은 '대동소이'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보수진영의 아성'으로 불리는 서울 강남에서도 '문풍(文風)'이 몰아칠까.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광역지방자치단체 17곳 중 14곳에서 우세를 점했다. 70%를 넘나드는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덕이라는 분석이다. '문풍'에 올라탄 민주당은 광역단체장을 넘어 서울 25개 기초단체장 '싹쓸이'까지 노리고 있다. 보수 텃밭 '강남구'도 예외가 아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순균 더불어민주당 강남구청장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강남구립 강남노인종합복지관에서 어르신들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8.06.07 kilroy023@newspim.com

'보수 불패' 강남구, 이번에는 대이변 연출할까

강남구민은 전통적으로 보수의 적자에게 표를 몰아줬다. 과거 권문용, 맹정주 전 강남구청장을 비롯 현 신연희 구청장까지 지금까지 강남구청장은 모두 보수 정당 출신이었다. 민주당은 단 한 번도 강남구청장을 배출하지 못했다. 

가장 최근 치러진 6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4)에서 민주당의 전신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심판론'을 내세워 서울 25개 자치구 중 20곳에서 승리했지만, 강남구에선 고개를 숙였다. 신연희 당시 새누리당 후보는 61.3%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당시 당선된 5명의 새누리당 후보 중 가장 높은 득표율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뉴시스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에 의뢰, 지난달 28~29일 이틀간 19세 이상 강남구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 정순균 민주당 강남구청장 후보는 45.5%의 지지율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영철 자유한국당 후보의 지지율은 31.3%였다. (ARS 유·무선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 2.3%.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수 텃밭'이라고 불리는 강남구에서 민주당 구청장 후보가 약진하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남북관계가 개선되며 높아진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한몫했다는 평가가 많다. 또 한국당 소속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업무상 횡령으로 구속된 점도 민주당에겐 호재로 작용했다.

강남구 주민 30대 여성 이모씨는 "내 주변은 다 문재인 대통령 좋아한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치동 엄마들 사이에서 예전하고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물론 "결국엔 보수가 당선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대학생 김모(26)씨는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 후보가 앞서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한국당 후보가 당선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함께 유세하고 있는 장영철 자유한국당 강남구청장 후보. 2018.06.02. sunup@newspim.com

"강남구는 결국 재건축 싸움"...후보마다 재건축 공약 전면에 내세워

강남구에서 민심을 움직이는 핵심 쟁점은 '재건축'이다. 두 후보 모두 재건축 공약을 전면에 내세웠다. 

정 후보는 정책 실현 가능성에서 자신이 유리하다고 했다. 정 후보는 7일 뉴스핌과 만나 "재건축 관련해선 자유한국당 공약과 큰 차이가 없다. 결국 실현의 문제"라며 "만약 내가 당선되면 대통령, 서울시장과 협력해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장 후보는 과거 기획재정부 등에서 일했던 경험을 무기로 삼았다. 장 후보 측은 이날 "층고제한 등 재건축 규제완화 등을 추진하고, 과도한 재건축 부담금 및 재산세를 낮추겠다"며 "경제·행정 전문가로서 조속하게 재건축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강남구민들 역시 재건축에 관심이 높았다. 대치동에 거주하는 40대 남성 박모씨는 "현 구청장에 강남구 사람들이 불만이 있기는 하지만 강남구는 결국 재건축 싸움"이라고 했다.

또 가정주부 오모(36)씨도 "신연희 구청장뿐 아니라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서울 강남구병)도 국회에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줘 실망스러웠지만 재건축이 걸려있으니까 선거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