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성김-최선희, 'CVID-CVIG' 최종 실무협상

기사등록 : 2018-06-11 12: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반도 비핵화·북한 체제 안전보장 방안 담길 합의문 초안 조율중

[싱가포르=뉴스핌] 이영태 특파원 =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현지시각) 싱가포르에서 만나 합의문 초안의 최종조율을 위한 실무회담을 진행중이다. 로이터통신도 이날 오전 싱가포르발로 북한 관리들이 성 김 대사를 만나기 위해 싱가포르 리츠-칼튼 호텔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현지시각) 싱가포르에서 만나 합의문 초안의 최종조율을 위한 실무회담에 돌입했다.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6일까지 판문점에서 6차례 회동했던 두 사람은 북한 비핵화와 체제 안전보장 등을 골자로 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초안을 조율하기 위해 이날 오전 9시50분부터 싱가포르 리츠칼튼 호텔에서 회담에 돌입했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최종 실무회담을 이끄는 미국 측 대표단은 김 대사와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랜달 슈라이버 국방부 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 등으로 구성됐다.

미국 측 대표단에 이어 회담장에 도착한 북측 대표단은 최 부상과 최강일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국장 대행, 김성혜 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으로 짜여졌다.

김 대사와 최 부상은 이날 최종 실무회담에서 특히 북미정상회담 합의문에 담길 '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enuclearization,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와 'CVIG'(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Guarantee,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 체제 안전보장) 관련문구와 절차 등을 놓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지를 반영한 최후 협상을 하고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반도 비핵화의 핵심 키워드인 CVID와 관련해선 북한이 개발한 핵탄두와 핵물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의 폐기 및 해외반출 문제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체제 안전보장을 위한 CVIG는 남·북·미 3국이 추진해온 종전선언에 이어 평화협정 체결과 북미수교 등이 논의 대상이다. 특히 미국 정권교체 등에 관계없이 북한 체제 안전보장을 담보할 수 있는 의회 비준 등의 방안을 미국 측이 제시할지도 관심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은 현지시간으로 12일 오전 9시에 열릴 예정이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