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中 CATL, 상장 첫날 '上' 폭주...LG화학·삼성SDI 재평가 기회될까

기사등록 : 2018-06-11 1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내 1위 배터리업체...거래 시작 후 43.99% 급등
업계 비중 감안시 LG화학·삼성SDI 기업가치 저평가
中 전기차 의무판매제도 긍정적...“수요 확대될 것”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중국 최대 전기차(EV) 배터리 제조사 컨템포러리암페렉스테크놀로지(CATL·닝더스다이)가 중국 선전증시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글로벌 2차전지 관련 업체들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여의도 증권가에선 CATL 상장으로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LG화학과 삼성SDI의 업사이드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컨템포러리암페렉스테크놀로지(CATL)가 중국 선전증시 거래 첫 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사진=CATL]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CATL는 이날 오전 10시30분(현지시각) 선전증시에서 첫 거래를 시작한 직후 단숨에 시초가 대비 11.06위안(43.99%) 급등한 36.20위안으로 상한가에 진입했다. 선전증시는 일반종목의 경우 일일 가격제한폭을 상하 10%로 제한하지만 신규 상장 종목에 대해선 43.99%까지 허용한다.

CATL은 휴대폰 배터리셀 업체인 ATL의 전기차 배터리 부문이 분사돼 설립된 회사로 해당 분야에서 중국 1위, 글로벌 2위에 올라 있다. 전체 매출액의 87%를 전기차 배터리에서 창출하며 NMC 배터리에 들어가는 음극재와 에너지저장장치(ESS)가 각각 13%, 0.1%를 차지한다.

시장에서는 일찌감치 CATL 주가 흐름이 올해 글로벌 2차전지 산업 향방을 결정할 중요한 이슈로 예감했다. 특히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꼽히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만큼 시장참여자들이 CATL에 부여하는 밸류에이션에 따라 나머지 배터리 업체들 주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실제로 예상 주가인 주당 31.5~39위안을 반영하면 CATL의 시가총액은 11조~14조원까지 불어난다. 이는 올해 EBITDA 대비 13~17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에 반해 국내의 LG화학과 삼성SDI가 보유한 배터리 사업의 가치는 EV/EBITDA의 7~8배 수준이다. 양사의 기술력을 감안할 때 밸류에이션상 시장 멀티플의 차이가 크게 벌어진 채로 유지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장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CATL 상장으로 한국 업체들에 대한 눈높이가 달라질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CATL에 대한 가치평가는 곧 글로벌 2차전지 관련 업체들에 대한 재평가를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중국이 내년부터 전기차 의무판매제를 본격화 하는 것도 호재다.

중국 정부의 결정에 따라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오는 2020년까지 매년 2%씩 전기차 생산 비중을 늘려야 한다.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 56만9000대로 글로벌 판매의 약 40%를 차지할 만큼 압도적이다.

이 같은 추세에도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지난 2016년 12월 이후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중단되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당초 계획대로 보조금 제도가 2020년 폐지될 경우 전기차 생산 확대와 맞물려 한국산 배터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연구원은 “의무판매제도 도입은 시장을 정부 보조금으로 인한 촉진에서 업체들에 대한 직접규제로 바꾸겠다는 의미”라며 “CATL을 제외하고 한국의 배터리업체들과 같은 장거리 주행용 배터리를 제조할만한 로컬업체가 제한적이라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mkim0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