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김정은,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 서명…"중대한 변화 보게 될 것"

기사등록 : 2018-06-12 15: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0분간 단독·확대정상회담 이어 업무오찬 진행
트럼프 "정말 환상적인 회담"…김정은 "기대 이상"

[싱가포르=뉴스핌] 이영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호텔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140여 분에 걸친 단독·확대정상회담과 업무오찬을 마친 뒤 오후 1시40분쯤(현지시각) 공동합의문에 서명하고 이를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중요한 문서에 서명하게 됐다. 굉장히 포괄적인 내용"이라며 "우리는 훌륭한 회담을 가졌고, 굉장히 좋은 관계를 맺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심도 있는 내용을 보게 될 것이며 많은 준비가 들어간 합의문"이라며 "매우 자랑스럽다. 북한과 한반도 관계가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수준으로 기대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김 위원장과 함께해서 기쁘게 생각한다. 특별한 유대 관계가 형성됐다"며 "북한의 비핵과 과정이 매우 빠르게 시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위원장에게) 매우 감사하다. 환상적이었다"며 악수를 건넨 뒤 합의문을 교환했다.

김 위원장은 "역사적 만남에서 과거를 덮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서명을 하게 됐다"며 "세상은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과 같은 자리를 위해 노력해준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한다"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각) 기자회견을 통해 공동합의문의 상세한 내용을 설명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싱가포르 로이터=뉴스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합의문을 지닌 채 밖으로 나와 다시 악수하고 있다.

두 정상은 서명식 이후 함께 사진 촬영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매우 재능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는 자신의 나라를 매우 사랑한다며 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대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미국 CNN방송은 미국 행정부 관리를 인용해 북미 공동합의문에는 양 정상이 대화의 진전을 인정하고 그 모멘텀을 이어가자는 약속이 담길 것이라고 보도했다.

◆ 트럼프 "정말 환상적인 회담"…김정은 "기대 이상"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김 위원장과 단독·확대정상회담을 마친 후 업무오찬까지 함께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에서 많은 진전 이뤄졌다"며 "정말로 환상적인 회담"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선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다"고 말했다.

단독·확대정상회담 이후 이어진 업무오찬에는 북측에서 확대회담에 배석했던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외에 김여정 제1부부장과 최선희 외무성 부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한광상 당 중앙위 부장이 추가로 배석했다.

미국 측에선 확대회담에 배석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존 켈리 비서실장과 함께 성 김 필리핀 주재 대사, 세라 허커비 백악관 대변인, 매슈 포틴저 NSC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이 자리했다.

백악관 발표에 따르면 이날 업무오찬 메인 메뉴로는 동서양 맛을 혼합시긴 한식 소갈비 콩피(beef short rib confit) 요리와 감자 그라탕(Dauphinoise Potatoes), 찐 브로콜리가 나왔다. 새콤달콤하고 바삭바삭한 돼지고기(sweet and sour crispy pork)와 XO칠리소스 볶음밥, 대구조림도 등장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오전 9시16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0시 16분)께부터 9시52분까지 약 38분간 열린 '일 대 일' 단독정상회담에 이어 배석자들이 참석한 확대정상회담을 1시간40분간 진행한 뒤 낮 11시 34분께 회담을 종료했다. 단독과 확대를 합친 회담시간은 약 140분간 진행됐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