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주한미군·핵우산 제거 논의안해..김정은 비핵화 의지 믿어"

기사등록 : 2018-06-13 0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자회견후 방송 인터뷰..연합군사훈련 중단 필요성은 거듭 강조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문제나 한반도 핵우산 제거 등에 대해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며 자신은 그를 확실히 신뢰한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6.12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끝난 뒤 가진 별도의 방송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소리 방송(VOA)과의 인터뷰를 통해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문제에 대해 입장을 다시 밝혔다.

그는 관련된 질문에 대해 "(주한미군은) 계속 주둔할 것"이라면서 "이 문제는 오늘 회담에서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미연합훈련중단에 대해서는 "많은 돈이 소모되는 군사훈련을 중단할 것"이라면서 "군사훈련은 매우 도발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매우 만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연합군사훈련 중단과 관련, "내가 제안했고 하길 원하는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조치"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동합의문에 명기된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라는 표현이 한국에 대한 핵우산도 협상 테이블에 올릴 수 있다는 의미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 그것은 그들(북한)이 그들의 핵무기를 제거할 것이라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나머지 다른 것(핵우산 제거)에 대해 결코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공동성명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18.06.12 [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비핵화를 준비할 기본 틀을 갖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모든 핵 관련 시설을 비핵화할 것"이라면서 "그가 이제 시작할 것이며 매우 빨리 시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분은 북한의 전면적인 비핵화를 보게 될 것이다.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김 위원장이 그 일(비핵화)을 끝내기를 원한다고 믿는다. 김 위원장을 확실히 신뢰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김 위원장은 자신의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미국에 실망했기 때문에" 핵 동결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김 위원장은 "우리는 이걸(비핵화) 해결해 내려고 한다"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