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선택] 원희룡, 유일한 무소속 광역단체장 당선...범보수 대권주자 급부상

기사등록 : 2018-06-14 0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미래당 '완패' 속 돋보이는 무소속 후보 당선
엄경영 "중도진영 표 모을 것…유력한 차기 대선주자"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제주지사 선거에 나선 무소속 원희룡 후보가 13일 진행된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다. 전국에서 유일한 무소속 광역단체장이다.

원 당선인은 이날 오후 9시께 제주시 이도2동 선거사무소에서 "과거에 매달려 국민에게 불신을 주는 정치에서 벗어나겠다. 도민과 화합하고 도민들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원 당선인은 이어 “더 겸손하게 도민 속으로 들어가 귀를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자. /뉴스핌 DB

원희룡, 범보수 대선후보로 주가 급등...야권 '러브콜' 잇따를 듯

더불어민주당의 독주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원 당선인이 범보수 진영의 야권연대를 끌어낼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특히 대선후보로 ‘급상승’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범보수 차기 지도자로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남경필 자유한국당 경기도 지사 후보 등이 손꼽혔다.

그러나 안 후보 큰 격차로 패배해 사실상 ‘치명타’를 입은 상황이며, 유 공동대표의 경우 리더십 부재에 대한 비판이 거셀 전망이다.

남 후보 역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당선자에게 ‘완패’하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야권에서 유일하게 상처가 안 난 사람이 원희룡”이라면서 “중도보수 당선인으로서 중도진보라든지 중도개혁 쪽에 확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엄 소장은 “또한 원 당선인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으로부터 자유로운 위치에 있다”며 “때문에 정계개편 과정에서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로 떠오를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정치전문가는 “제주도민들은 원 당선인을 제주도를 대표할 차기 지도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며 “그래서 이번에도 민주당이 석권하다시피 한 상황에서도 유일한 무소속으로 당선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문가는 그러면서 ‘원 당선인이 한국당에 참여할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참여 안 할 것”이라면서 “대신 제3지대에 있는 인사들을 모아서 한국당을 흡수하는 전략을 추구할 것 같다”고 분석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