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선택] ‘진보’ 현직 교육감 재선 돌풍 이유는...文지지? 무관심 프리미엄?

기사등록 : 2018-06-14 05: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 대 3으로 진보 압승.. '진보' 현직 11명 모두 당선
진보 교육감 돌풍, 보수 지역서도 선전...“文정부지지 반영”
국정농단·북미 정상회담 등 이슈에 묻힌 결과 분석도
자사고 폐지·수능 절대평가 등 정부 정책 속도 전망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2018년 6·13 시·도교육감 선거에서 재선·3선에 도전한 진보 성향 교육감 모두가 당선됐다. 이는 ‘현직 프리미엄’과 함께 지지부진했던 문재인 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왼쪽),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후보

13일 전국 교육감 선거에서 전체 17곳 중 14곳에서 진보 성향 후보자가 당선됐다. 특히 진보 성향의 현직교육감 11명이 모두 당선돼 ‘진보 교육감 시대’를 공고히 했다.

교육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지난 4년간 성과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송재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현직 교육감의 당선은 국민의 지지를 의미함과 동시에 지지부진한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강하게 추진해달라는 국민의 열망”이라고 풀이했다.

또 “박근혜 정부에서 진보 교육감의 핵심 업무는 과도한 중앙집권적 정책으로 정치와 경제 논리로 교육을 함부로 휘두르는 것에 대항하는 것이었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교육상과 진보 교육감의 그것이 대체로 일치하는 것이 많아 앞으로는 중앙권력과 지방자치권력이 상호 협력·보완하는 관계로 바뀔 것”이라 전망했다.

1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인근에서 학교 수업을 마친 학생이 학원을 향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반면 유권자들의 무관심과 ‘현직 프리미엄’으로 손쉽게 당선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2014년 시·도교육감 선거에서는 ‘무상급식’ 등 교육 이슈에 국민의 관심이 집중됐으나 최근에는 ‘국정농단’ 사태와 ‘북미 정상회담’ 등 국내외 대형 이슈 때문에 교육감 선거가 관심 밖으로 벗어났다.

이는 유일한 현직 보수 성향의 교육감인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재선 성공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유권자들은 정당 및 기호가 없는데다 후보자 정보가 부족한 ‘깜깜이 선거’에서 이름이 이미 알려진 현직 교육감을 뽑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보수 정권에 환멸을 느낀 유권자들이 교육감 선거에서도 진보를 표방한 후보자들에 표를 몰아준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교육부 한 관계자는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전형적인 진보·보수 진영 논리가 반영됐다”며 “선거 전날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전직 대통령 2명이 구속되는 등 보수 정당에 실망한 유권자들이 진보 성향 교육감에 표를 던진 것”이라 분석했다.

진보 교육감 돌풍 뿐 아니라, 보수 성향이 강한 대구에서 진보 성향의 김사열 후보가 강은희 후보를 바짝 뒤쫓는 등 진보 후보자들의 선전도 문재인 정부의 ‘혁신교육’ 정책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교육계는 혁신 교육을 표방하는 진보 교육감 지지도를 바탕으로 자사고·외고 등 특목고 폐지와 대학서열화 체제 완화,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 등 정책이 탄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