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오늘의 정치뉴스] 6월 15일(금)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15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정치권이 6.13 지방선거 후폭풍으로 어지럽습니다. 14일 오전 바른미래당은 박주선 공동대표 등 지도부가 총사퇴했습니다. 김동철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에 선임됐습니다. 이후 손학규·김동철·박주선·안철수 등 지도부가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을 가졌습니다.

자유한국당도 이날 오후 2시 비상의원총회에 앞서 초선의원 5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년 보수정치의 실패에 책임이 있는 중진은 정계 은퇴하고 한국당을 제대로 이끌지 못한 중진은 당 운영의 전면에 나서지 말고 국민이 원하는 책임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시각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광역단체장 당선자 12명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했습니다. 이어 DJ와 YS와 묘소를 찾은 추 대표는 "하늘나라에서 지금의 대한민국 모습 보고 흐뭇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이달 말 소폭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방명록에 손을 얹고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18.06.15 kilroy023@newspim.com

<오늘의 헤드라인 뉴스>

-한미훈련 핵심은 戰時 미군 증원… 중단땐 방위력 직격탄 /문화일보
오는 8월로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을 시작으로 한·미 연합훈련이 무기한 중단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한미군 전투력은 물론 한국군과 미군의 결속력이 취약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리도 평양서 남북회담 합시다"…서울대생들 김일성대에 편지 /연합뉴스
서울대 학생들이 서울대와 김일성종합대 교류를 위한 실무회담을 평양에서 열자며 15일 김일성대 학생위원회에 편지를 보냈다.

-청와대 "개각, 아직 결정된 바 없다"/뉴스핌
청와대가 이달 말 소폭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김정은 절친' 로드먼, "김정은, 미국 방문 의사 있다" /중앙일보
전직 NBA선수 데니스 로드먼(57)이 "김정은은 미국에 방문할 뜻이 있고, 세계로 나아가고 싶으며 락스타가 되고 싶어 한다"고 밝혔다.

-쉽지않은 '서해 NLL' 논의…남북장성급회담, 원론적 언급만 /뉴스1
남북이 14일 제8차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4·27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의제에 있어 입장 차이를 보여 세부 논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멀어진 '홍준표 재등판' 시나리오…현실성 있나?/뉴스1
6·13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자유한국당 대표직을 전격 사퇴한 홍준표 전 대표를 둘러싸고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당권 재등판론'과 관련해 실현 가능성을 두고 당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장 기대되는 시·도지사 1위 '이재명'…2위 '김경수'-한국갤럽/머니투데이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광역단체장 중 가장 기대되는 인물을 조사한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1위에 올랐다. 같은 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당, 리모델링이냐 재건축이냐… 당권투쟁 전운도/연합뉴스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놓고 자유한국당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조기에 열자'는 찬성파와 '안된다'는 반대파가 갈라졌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등 지도부 총사퇴...비대위 체제 전환/뉴스핌
바른미래당은 15일 6.13 지방선거 참페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박주선 공동대표 등 지도부가 총사퇴한다고 밝혔다.

-정우택 "선당후사의 자세로 당 혁신에 앞장설 것"/뉴스핌
'보수는 죽었다'고 진단한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이 당 혁신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차기 당권 주자에 도전하겠다는 뜻이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