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바른미래당 호남의원들 6인, 평화당으로 귀환할까

기사등록 : 2018-06-16 22: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른미래·평화당 "이대로는 안된다" 공감대 형성
한국당과의 '당 대 당 통합' 가능성에 바른미래 호남계 반발
6인이 평화당에 합류하면 독자적 교섭단체 구성 가능하지만
의원들 셈법 제각각.."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6.13 지방선거와 재보궐 선거에서 바른미래당이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기초단체장 1석도 얻지 못해 갈 길을 잃은 가운데 민주평화당은 바른미래당 의원을 향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당내 안철수·유승민계는 물론 보수·중도, 호남·영남계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정계개편의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평화당도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전북과 전남을 통틀어 기초단체장 당선자 5명을 내는데 그쳤다. 앞서 평화당이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초반 "기초단체장 10여곳 당선이 목표"라고 제시한 것에 비춰보면 반토막에 가까운 성적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통합을 통해 호남을 대변할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야만 생존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사진 = 민주평화당>

비록 예상보다 못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지만 평화당은 이번 선거에서 선전했다고 자평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부족하지만 당 존립기반과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당 세가 몇 배나 되는 자유한국당, 의석수 2배가 되는 바른미래당 성적에 비교하면 평화당의 선전은 매우 의미있는 결과"라며 긍정적으로 봤다.

단 한 곳도 승리하지 못한 바른미래당에 비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와 함께 독자적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기 위해 움직이는 모습이다. 의석수 14석의 평화당이 추가로 6석을 확보하면 교섭단체를 구성해 국회 운영에서 발언권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의 '당 대 당 통합' 가능성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 호남계의 거부감이 강한 상태다.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들은 선거 기간 한국당과의 통합론이 나오자 즉각 반발 성명을 내기도 했다.

이 때문에 바른미래당 의원 개인 성향에 맞게 민주·한국·평화당으로 흩어지는 시나리오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대표직에서 물러난 박주선 바른미래당 전 공동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의 한 식당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지도부 오찬에 참석하고 있다. 2018.06.15 deepblue@newspim.com

평화당을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박지원 의원은 선거 기간 동안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을 향해 연일 러브콜 사인을 보내왔다.

박 의원은 지난 14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도 박주선·김동철·권은희·주승용·김관영·최도자 의원 등 '바른미래당 6인방'을 지목하며 "이번 선거에서 기초단체장이나 광역기초의원 공천도 하지 못해 지역에 발을 붙일 수 없을 것"이라며 "지향하는 정치적 이념이나 정체성도 맞지 않기 때문에 평화당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의원의 한 보좌진은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계 의원들과 평화당 의원들 사이에  ‘이대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전하면서 "바른미래당 소속 보수 의원들이 자유한국당과 통합하고, 호남 의원들은 평화당과 통합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의원들마다 생각이 제각각이어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