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영상 중계…'경제구조 개혁' 강조

기사등록 : 2018-06-18 11: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제안 1년 만에 첫 공개
"토론 모범·국정철학 공유" 차원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청와대가 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수석·보좌관회의 전체를 영상 중계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링핑에서 "오늘 수보회의는 문재인정부 들어 처음으로 영상 중계 시스템을 통해 청와대 전 직원들에게 공개된다"고 말했다.

수보회의는 보통 매주 월요일 오후 2시에 청와대에서 열린다.

김 대변인은 "영상 중계는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시작이 된 것"이라며 "이미 1년여 전인 2017년 5월 25일 수보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25일, 취임 후 첫 수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제 받아쓰기는 필요 없다. 논의에만 집중해 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는 가급적 종이문서 쓰지 않고 노트북 회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11일 수보회의에선 "화상회의를 할 때 진짜 제대로 토론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그런데 그게 굉장히 딜레마다. 우선은 좀 자유로운 토론을 하기가 어렵다. 카메라를 의식해서 안 된다는게 아니라, 예를 들면 반대 의견을 낼 경우 거기에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의 반발을 살 수 있다. 그래서 딜레마다. 하지만, 가급적 투명하게 좀 보여주면서 회의를 하자"고 했다.

김 대변인은 "정리를 하면, 이 제안의 배경은 수보회의 실시간 중계를 통해 국정 철학, 대통령 지시사항 논의를 폭넓게 공유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회의 전체를 다 공개하는 것"이라며 "다만, 앞으로 매번 공개하는 것은 아니고, 경우에 따라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수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지방선거 이후 국정 운영과 관련한 당부의 말과 경제구조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6.13 지방선거 이후 정부에 대한 당부가 있을 것이다"며 "두 번째로는 경제 구조의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이 개혁에 따라 경제 주체들의 고통 분담 문제 그리고 혹여 발생할지도 모르는 부작용에 대한 대비사항에 대해 말할 것 같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