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강경화, 8월 말까지 1급 이상 공관장 축소 계획 밝힌다

기사등록 : 2018-06-18 12: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급 이상 공관장 줄이고, 향후 4년간 100명 실무 인력 증원할 것"
"8월 말 혁신로드맵 발표 1주년, 구체적인 것 발표 바란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취임 1주년을 맞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는 8월 말로 예정된 혁신로드맵 발표 1주년을 계기로 1급 이상 지위를 가진 공관장 수를 줄이고 실무 인력이 증원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8일 취임 1주년 기념 기자회견에서 "다가오는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에 부응하는 외교부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인력조직의 효율화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겠다"며 "너무 고위급 형태의 운영체계가 아닌지, 실무를 어떻게 늘릴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서두를 열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형석 기자 leehs@

강 장관은 "필요하면 1급 이상의 직위 공관장 수를 줄이고 실무 면에서는 향후 4년 간 최소 100명의 실무 인력이 증원되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며 "이를 통해 고질적인 인력난을 해소하고 인력구조를 효율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1급 이상의 직위 공관장수 축소에 대해 "공관장의 위상이나 기능과 공관장의 급이 맞아들어가지 않는 경우들을 생각하게 된다"며 "국장을 하고 초행 공관장으로 나가는 경우에는 공관 자체가 가급으로 돼 있기 때문에 승진하는 케이스도 있고, 공관이 중요해 본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간부가 가야할 자리인데 나급으로 돼 있는 경우도 있었다"고 예를 들었다.

강 장관은 이와 함께 "외교부가 공관을 운영하기 때문에 고위공무원 수가 부처로서는 제일 많다"며 "실질을 챙기고 과하지 않는 선에서 거품이 들어간 부분도 조율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개혁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혁신 적용 시점에 대해서는 "우리가 첫 혁신 로드맵을 지난해 8월 말에 발표했다"며 "혁신로드맵 발표 1주년이 되는 8월 말 정도에는 좀 더 구체적인 것을 발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그는 "그중에는 1급 공관장 숫자 조절하는 문제도 포함이 되기를 바란다"며 "특임공관장수는 30%가 5년 안의 목적이라고 생각하지만 특별히 이번 계기에 몇 사람을 이렇게 하겠다는 것은 말슴드리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