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남-북-러 전력·가스 에너지 경제협력 시동

기사등록 : 2018-06-18 1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북아 수퍼그리드·가스망 구축 밑그림
한·중·일 협력은 공감대 형성에 주력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부가 남·북한과 러시아 3국간 에너지분야 경제협력에 시동을 걸었다. 동북아 전력망을 공유하는 수퍼그리드와 천연가스 공급망을 연결하는 PNG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남-북-러 3국간 협력은 이번주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방문과 맞물러 큰 틀의 밑그림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중·일 3국간 협력은 우선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되 북미 간 핵폐기 협상에 맞춰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는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송영길 위원장 주재로 제2차 회의를 열고 '평화와 번영의 북방경제공동체' 형성을 비전으로 4대 목표와 14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18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이태호 지원단장이 북방경제협력위원회 2차 회의 관련 사전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06.18 yooksa@newspim.com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원론적인 차원에서 남북을 비롯해 동북아 주변국과의 경제협력을 위한 큰 틀의 밑그림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관심을 모으고 있는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과 관련해서는 남-북-러 3국 간 경제적·기술적 타당성 검토를 위해 한·러 전력기간관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중-일 전력망 연계는 정부간 협의채널 마련을 통해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남-북-러 3국간 천연가스망을 구축하는 PNG 프로젝트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러시아의 유망 LNG 프로젝트에 대한 양국간 정보공유를 추진하고, 남-북-러 가스관 연결은 경제적·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유라시아 대륙철도(TSR, TCR)와 연계성 강화해 철도·해운 복합운송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부산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모스크바) 간 해상운송 기간이 43~50일 정도 소요되는 것에 비해 철도 복합운송 방식을 이용할 경우 25~35일 수준으로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 철도와는 TSR에 대한 요금인하, 부족한 화차문제 해소 등을 위한 공동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해 TCR의 우리 기업 전용 블럭 트레인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반도철도와 대륙철도 연결에 대비해 동해북부선(강릉~제진)을 조기에 착수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자료=통일부]

또한 북극항로가 유럽~아시아를 잇는 상업적 항로로서 활성화되기에는 장기간이 소요될 전망이지만, 중앙아시아·시베리아 자원개발 기회를 적극 발굴해 내륙수로와 연계된 물류루트를 개발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밖에 LNG 쇄빙선 등 특수선박 수주를 적극 지원하고, 북극항만 개발시 활용할 수 있는 4차 산업기술(극지로봇 등)을 적용하는 시범사업도 추진된다.

송영길 북방위원장은 "최근 남북, 북미 정상회담 개최 등 한반도 주변의 상황 변화로 인해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진전 및 대북 제재가 완화될 경우 물류·에너지·특구 개발 등 남·북한과 러시아·중국 등 주변국이 참여하는 북방경제협력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