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오늘의 정치뉴스] 6월 19일(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19 07: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 군사당국, 오는 8월 UFG 한미연합훈련 중단키로
與 '당권 경쟁' 돌입...8.25 전당대회 선출방식 논의 착수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한미 군사당국이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트럼프-김정은 북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가 처음으로 가시화된 것인데요. 예상보다 훨씬 빨리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함한 모든 무기의 비핵화를 약속했다. 조만간 방북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북한의 '비핵화 스케줄'이 곧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권에선 6.13지방선거 후폭풍이 거셉니다. 자유한국당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정의로운 보수의 뉴 트렌드를 만들겠다”고 공언,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했습니다. 당 내에선 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김 대행의 퇴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14일 시진핑 주석과의 회동을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한미 국방부, 올해 8월 UFG 한미연합훈련 중단(연합뉴스)
한미 국방부는 19일 "한미는 긴밀한 공조를 거쳐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UFG 연습의 모든 계획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며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한미 간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단독]남·북·러 가스관 연결 사업 착공 후 3년이면 완공 가능(경향신문)
오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을 앞두고 정부가 민간기업에 의뢰해 남·북·러 가스관 연결(PNG) 사업의 견적서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북제재 벌써 푸는 中… 접경 공장 10곳 재가동 (동아일보)
18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에 있는 A 의류 공장은 국제사회의 제재 포위망이 촘촘해진 지난해 말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가 이달 중순 다시 문을 열었다. 북-중 교역이 살아나면서 중국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도 올해 초와 비교해 지난달에는 40∼50명 늘었고, 이달 들어 추가로 100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늘 김정은 방중설, 3월 5월에 이어 벌써 3번째…닛케이 보도(세계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르면 19일 중국을 방문,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러시아 의원 "푸틴, 오는 9월 이후 북한 방문 가능성"(연합뉴스)
러-북 의원 친선그룹 간사를 맡고 있는 러시아 공산당 소속 카즈벡 타이사예프 하원 의원은 이날 "푸틴 대통령의 방북은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상원 의장의 방북 뒤에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 바로가기 폼페이오 "김정은, 무기 포함 모든 비핵화 약속..곧 방북할 것" (뉴스핌)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무기 체계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대한 비핵화를 약속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아시아 전역이 비핵화 협상 칭찬하는데, 가짜 뉴스들은 폄하”(국민일보)
트럼프 대통령이 17일 트위터에서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으로 수백만명의 생명을 구했는데 ‘가짜 뉴스’들은 북한에 너무 많이 양보했다고 비판한다고 했다.

-김성태 “중앙당 해체” 쇄신안에 “당신이 물러나라” 내홍(중앙일보)
김성태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당 쇄신 기자회견을 열고 “수구보수, 냉전적 보수를 버리고 국민 인식과 정서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 트렌드를 만들겠다”며 “당 사무총장을 비롯해 각 위원장과 본부장 등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행은 ‘혁신비대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와 ‘구태청산 TF’ 등 2개 조직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 중도개혁 '마이웨이' 선언(연합뉴스TV)
바른미래당은 첫 비대위 회의에서 선거참패에 대한 철저한 성찰과 당의 혁신을 강조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논란이 된 당의 정체성과 관련해 '중도개혁정당'이라고 밝히며, 다당제의 가치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뉴스 바로가기 與 '당권 경쟁' 막 올랐다...8.25 전당대회 선출방식 논의 착수 (뉴스핌)
더불어민주당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가 오는 8월 25일로 확정됐다. 당내 중진 의원을 포함해 당권주자만 10여명에 달하는 가운데, 선출방식에 관심이 쏠린다.

-추미애,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과 여야 협치 논의(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8일 이번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맞은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협치 방안 등을 논의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김 비대위원장 예방을 받고 “국민들께서 평화와 민생, 경제에 대한 국회의 노력을 지켜볼 것 같다”며 “협치가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초선의원들, '내우외환' 극복할 해답 내놓을까(뉴스1)
자유한국당이 6·13지방선거 참패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한국당 초선의원들이 19일 오전 9시 국회에서 모임을 갖고 당 위기수습 및 쇄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