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정부, 아동격리 비판에도 '아랑곳'…트럼프 "미국, 난민 시설될 수 없다"

기사등록 : 2018-06-19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불법 이민 부모로부터 자녀를 강제 격리하는 강경 이민 정책을 옹호하고 나섰다. 멕시코 국경에서 벌어지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른바 '무관용 정책'은 미국 내에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이러한 정책은 '야만적'이라는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과 일부 공화당 의원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커스텐 닐슨 미국 국토안보부(DHS) 장관은 이민법을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 이민자 아동 격리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대 가운데 어린 아이가 엄마에게 매달려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닐슨 장관은 백악관 브리핑에서 기자들에게 "이 행정부는 국경에서 가족을 격리하는 정책을 만들지 않았다"며 "변한 것은 우리는 더이상 모든 계층에서 법을 어기는 사람을 면제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남부 국경 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이민자 대상 가족 격리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다. 망명 신정자를 포함, 불법 입국을 시도하다 체포된 모든 성인에게 적용된다.

망명 신청자의 경우 역대 행정부의 정책을 지속하고 있으며 아동이 위험에 처했을 경우에만 격리한다는 게 닐슨 장관의 설명이다.

이민자 부모가 감옥에 있는 동안 아이는 격리 수용 시설로 보내진다. 이렇게 격리된 아이들은 지난 4월 중순부터 5월 말까지 약 2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민주당과 일부 공화당 의원은 이같은 행정부의 지침을 강하게 비판했다. 상원의원인 수전 콜린스(공화·메인)와 제프 플레이크(공화·애리조나)는 DHS와 보건복지부에 서한을 보내 이민자 가족 경리 정책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라고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판 여론이 일자 오히려 반발하고 나섰다. 그는 백악관에서 "미국은 이민자 캠프가 되지 않을 것이며 난민 수용 시설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이나 다른 곳에서 벌어지는 일을 보라며 "미국에서 그것이 일어나는 걸 허락할 수 없다. 내가 있는 한 그런 일은 없을 것(not on my watch)"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판 여론을 멕시코 국경 장벽 예산안 확보 등 의회에서 표류 중인 자신의 이민 정책을 통과시키기 위한 동력으로 삼는 모습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통령이 아이들을 인질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은 그의 친정인 "공화당이 의회 양원을 장악하고 있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법안의) 교착 상태 책임을 민주당에 돌린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은 국경을 수호하고 불법 이민을 막기 위해선 '무관용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작년 1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으로 넘어오는 월경 건수는 일시적으로 줄었으나, 다시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수준으로 돌아오고 있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약 5만2000명이 남부 국경을 불법적으로 넘으려다 붙잡힌 것으로 집계됐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