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국기업의 M&A 막아라”...美·EU·日, 中 해외기업 매수 강경 대응

기사등록 : 2018-06-20 13: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중국 기업의 해외 기업 M&A(인수·합병)를 막기 위해 미국과 유럽연합(EU), 일본이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미국은 안보를 내세워 중국 기업의 M&A를 저지하고 있으며, 유럽은 EU 차원의 통일 규제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EU·일본이 협력하는 투자 규제 협정도 논의 중이다.

중국 기업의 해외 M&A는 올해 1~3월 약 275억달러(약 28조원)을 기록하며 직전 최고치였던 2016년 1~3월(약 854억달러)에 비해 70% 정도 감소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80~90% 감소했다. 4월만 따지면 약 2억달러까지 감소해 중국 기업의 해외 M&A는 사실상 중단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기술 유출로 이어지기 쉬운 하이테크 기업의 M&A가 급감하고 있다. 중국에 의한 미국과 유럽 하이테크 기업의 M&A는 지난 4~5월 7건에 그치며, 피크였던 2016년 4~6월 21건에 비해 70% 가까이 감소했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중국 기업의 M&A를 저지하기 위해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사진=바이두]

미국에서는 안전보장 관점에서 해외 기업의 M&A를 심사하는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중국 기업의 M&A를 막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알리바바 자회사 앤트파이낸셜의 미국 송금회사 머니그램 인수를 불허했다. 머니그램 지점의 대부분이 미군기지 근처에 있어 군 관계자의 송금 데이터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유럽에서도 경계감이 확산되고 있다. 독일은 지난해 7월 외국무역 법령을 개정했다. 매수 등 투자의 사전 신고가 필요한 업종에 무기의 전용제조장치를 포함했으며, 심사 기간도 늘렸다. 영국과 프랑스도 외자에 의한 매수 규제를 강화할 방침을 밝혔다.

EU 차원의 통일 규제 대책 정비도 추진하고 있다. 유럽위원회는 지난해 9월 외국 기업에 의한 유럽 기업 매수 심사를 강화하는 ‘스크리닝’ 제도안을 제시했다. 인프라나 하이테크, 안보 등에서 중요한 정보 거래가 발생하는 기업의 매수가 대상이다.

국제적인 협력의 틀도 마련되고 있다. 미국·EU·일본은 지난 5월 장관급 회의에서 중국을 염두에 두고 기술이나 지적재산 유출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 M&A를 어떻게 저지할 것인지를 협의했다. 현재 실무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논의가 마무리되면 세계 최초의 국제적인 투자 규제 협정이 발효될 전망이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