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치권 설설설(說)] 文의 남자들, 전해철·양정철...與 중심축 자리잡을까

기사등록 : 2018-06-20 18: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호철, 지난 14일 중동으로 떠나...양정철 '건강 문제'로 16일 귀국
문재인 정부 중·후반기 진입...전해철, 양정철 역할 가능성에 '관심'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정권 중·후반기로 접어들며 각종 개혁 입법 처리에 속도를 내야 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3철(양정철·전해철·이호철)의 행보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5.16 kilroy023@newspim.com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6.13 지방선거 바로 다음 날인 지난 14일 중동으로 떠나 사실상 국내 정치에 개입하기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전해철 의원,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은 문 대통령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권의 중심축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재선의 전 의원은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력한 당권주자 물망에 올라있다. 전 의원은 앞서 추미애 지도부의 경기도·인천광역시 권역 대표 최고위원을 맡은 바 있다.

정치권에선 최근 치러진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문(親文)' 인사가 뽑히면서 전 의원이 당 대표 자리에 앉을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 당선 뒤 "제 역할은 여기까지다. 잊혀질 권리를 행사하겠다"며 한국을 떠났다 지난 16일 건강을 돌보기 위해 일본 도쿄에서 귀국한 양 전 비서관에게도 관심이 쏠린다.

그는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의 메시지 팀장을 맡았고, 문 대통령이 낙선 후 2016년 히말라야 트레킹을 떠났을 때 동행하기도 하는 등 문 대표의 든든한 조력자로 알려져 있다.

여권과 청와대 일각에선 양 전 비서관이 지방선거 이후 개각(改閣), 민주당 차기 지도부 구성 등 여권의 권력 재편 과정에서 '그림자 수행' 대신 전 의원처럼 전면에 나서 문 정부를 뒷받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양 전 비서관은 여권 관계자들에게 '백의종군'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으며 "국내에 있다는 이유로 과도한 주목을 받고 시달린다면 건강이 회복되는 대로 일본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양 전 비서관은 지난 1월 자신의 책 '세상을 바꾸는 언어' 북콘서트 차 귀국하면서 "주목받는 게 부담스럽다"며 정치권 개입 가능성에 대해 일축한 바 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