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무역전쟁 나면 중국 GDP성장률 1% 후퇴, 中 경제 영향은? <중국 전문가>

기사등록 : 2018-06-21 17: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G2 무역 분쟁으로 글로벌 경제 전반에 주름살 가중
맞불로 분쟁 격화되면 중국 피해 예상 보다 커질 전망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글로벌 경제가 중·미(中美) G2간 무역 전쟁의 수렁에 점차 빠져들 것이란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분쟁 당사자인 중국의 GDP 성장률도 최대 1% 축소된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등 중국 경제에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특히 지난 19일 미국의 대중(對中) 강경파인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이 양국 무역전쟁에서 중국이 잃을 게 더 많다며 무역 전쟁 의지를 재확인하자 중국 정부도 끝까지 맞서겠다며 강력히 반발하면서 양국간 무역갈등은 한층 고조되고 있는 모양새다

홍콩매체 SCMP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용, 중미 무역분쟁으로 중국 경제는 물론 글로벌 경제 전반으로 악영향이 확산될 것으로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중국사회과학원(中國社科院) 리춘딩(李春頂) 연구원은 중미 무역분쟁이 본격화될 경우 중국이 미국보다 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리 연구원은 “미국이 전체 중국산 수입제품에 15% 관세를 부과하는 동시에 중국이 동등한 보복관세로 미국에 맞불을 놓을 경우 중국 GDP 성장률이 1% 축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리춘딩 연구원은 올해 3월 논문을 통해 중국이 미국의 기업 및 상품에 대해 비관세 보복을 강행할 경우 중국이 더 큰 피해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중국사회과학원(中國社科院)은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를 통해 중미 무역분쟁으로 인한 경제지표 변화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미국이 중국상품에 15% 관세를 부과할 경우 GDP 성장률은 0.36% 감소하는 동시에 250만개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미국이 45% 관세를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시나리오에 따르면, 중국 GDP 성장률이 1.09% 저하되면서 760만개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중국 금융싱크탱크인 중국금융40인포럼(中國金融四十人論壇)의 하지밍(哈繼銘)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대중 적자를 1000억달러 이상 줄이고 첨단제품의 대중 수출을 금지한다면 중국의 GDP 성장률은 최대 0.8% 감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또 “미국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상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한다는 기본 가정만으로도 중국 GDP 성장률이 0.1%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대외경제무역대학의 투신촨(屠新泉) 교수는 “중미 무역분쟁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전반으로 부작용이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투 교수는 “현재 단계에서 중미 무역분쟁으로 인한 정확한 중국경제의 손실을 측정하기 힘들다”면서도 “글로벌 자유무역의 퇴행으로 당사자인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첨단 제품에 25%의 관세부과를 승인하자 중국도 상응한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보복관세로 재반격에 나선다면 2천억 달러 규모의 상품에 추가 보복관세를 물릴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