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韓 반도체 과잉투자 우려? "기술 선도위한 투자"

기사등록 : 2018-06-22 14: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작년 하반기 한국 반도체 설비투자액 중국의 2.5배
"韓업체 정밀기술 투자 더 많은 돈 필요"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한국의 2017년 하반기 반도체 설비투자액이 중국보다 2.5배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들의 과도한 반도체 설비투자가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공급과잉의 주범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하지만 업계에선 중국과 한국의 반도체 설비투자의 본질이 다른 만큼 국내 기업들의 설비 투자가 곧바로 생산량 증대로 이어진다고 보긴 어렵다는 반응이다.

22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한국의 반도체 설비투자액은 96억3000달러로 중국의 37억1000달러보다 2.6배 많았다.

이에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올해 1차로 완공되는 중국 메모리 공장의 생산량만으로 반도체 공급부족이 공급과잉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공급과잉의 단초를 제공하는 것은 중국이지만 2019년부터 2020년까지 공급과잉의 주범은 한국 기업들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향후 중국 기업들의 메모리 반도체 생산이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공급과잉을 이끌 것이란 일반적인 내용과는 다른 주장이다.

실제로 반도체 사업을 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막대한 돈을 쏟아 부으며 설비투자에 나섰다. 작년부터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폭등하며 반도체 산업 역사상 유례없이 반도체 초호황기가 이어지자 국내 기업들은 큰돈을 벌었고, 이를 설비투자에 쏟아부었다.

4차 산업혁명의 초입에서 반도체 수요가 늘며 향후에도 반도체 수요 증가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설비투자액은 27조3000억원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해 평택 사업장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 역시 지난해 총 10조3000억원의 설비투자가 이뤄졌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지난해 생산 장비와 인프라에 투자가 많이 이뤄졌다"면서 "투자가 본격적으로 생산으로 이어지는 시점은 각 장비마다 다르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국내 업체들의 반도체 설비투자가 제 살 뜯어먹기 식의 공급 과잉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중국의 반도체 투자와 한국의 반도체 투자의 목적을 명확히 구분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의 반도체 설비투자는 그동안 하지 못했던 D램 메모리 산업에 새로운 플레이어로 진입하기 위해 이뤄지는 만큼 공급과잉으로 이어질 수 있겠지만 국내 기업의 투자는 반도체 공정이 미세화 되는 과정에 기술 우위를 갖기 위한 투자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예를 들어 과거 10조원을 투자해 생산율이 30~40% 씩 올라갔다면 공정이 미세화 되며 같은 돈을 투자해도 그렇게 성장률 나오지 않는다"면서 "단순히 금액적으로 한국이 중국 보다 많다고 해서 생산량이 늘 것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의 메모리 반도체 기술은 한국보다 3~4년 뒤떨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는 이 기술 격차가 향후 1~2년 수준으로 좁혀질 것이란 우려도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올 하반기 중국이 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기 시작하면 공급과잉으로 이어질 것이란 주장도 있지만 한국과 중국의 메모리 반도체는 질적으로 수준이 다를 것"이라면서 "중국이 생산을 가시화 하더라도 타깃이 되는 시장이 다른 만큼 곧바로 국내 기업들이 체감할 만큼 공급 과잉 현상이 나타나진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